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소셜커머스, 이젠 외국 소셜커머스도 함께 누린다

배셰태 2010. 12. 30. 14:56

소셜커머스 정보제공 정확하게 '와우 24넷'

아이비타임즈 IT/과학 2010.12.30 (목)

 

구글 검색 및 번역기 이용해 정보소개 넘어 영업소싱까지 하는 메타사이트

 

소셜커머스, 이젠 외국 소셜커머스도 함께 누린다

나눔뉴스 사회 2010.12.30 (목)

 

와우24넷, 구글번역기 이용해 외국 소셜커머스 정보 소개 및 검색

 

▲ 와우24넷, 구글번역기 이용해 외국 소셜커머스 정보 소개 및 검색     © 이지선

 

소셜커머스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해 물건을 파는 상인을 일컫는 말이다. 500만원으로 시작해 6개월 만에 연매출 100억의 회사를 만든 티켓몬스터의 신화는 대기업부터 대학생, 심지어 가정주부들까지 소셜커머스 사업에 뛰어들게 만들었다.
 
그 만큼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 가장 인기를 끄는 웹 콘텐츠는 바로 소셜커머스일 것이다. 음식부터 여행, 뷰티까지 여가생활의 모든 것을 할인해주면서 젊은이들에게는 삶의 필수품으로 떠오른 소셜커머스는 이제 소셜커머스 버블까지 야기할 정도.
 
너무 많은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에 따른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판매 뒤 폐업해버려 소비자가 구매한 쿠폰을 쓰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또한 지나친 과대경쟁으로 인해 업체간 출혈경쟁까지 야기한다.
 
올해 5월부터 한국에 소셜커머스 업체가 생겨나면서 불과 7개월 만에 200개 이상의 소셜커머스 업체가 등록됐다. 사업의 성장속도가 매우 빨라, 앞으로도 얼마나 더 많은 업체가 생겨날 지 예측하기도 어려울 정도다.
 
당연히 소셜커머스와 관련한 시장도 활성화되고 있다. 소셜커머스 홈페이지를 만들어주는 솔루션 업체가 늘어나고, 개별적인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모두 찾아보기 힘든 소비자를 위해 수많은 업체의 쿠폰 정보를 모아놓은 일명 메타사이트(허브사이트)도 벌써 50개 이상 생겨났다. 또한 소비심리가 되살아나 경제가 활성화되고 있다. 소셜커머스 관련 인터넷 카페도 많이 생겨나, 네이버에만 200여 개 이상의 소셜커머스 카페가 운영 중이다.
 
와우24넷은 그 중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 외국 소셜커머스 정보를 소개해주는 믿을만한 사이트다. 소셜커머스 업체에게 상품을 공급해주는 홍보를 돕는 역할도 하며, 단순히 소셜커머스 정보를 나열만 하는 데에 그치지 않는다. 판매순위 및 할인율, 가격순으로 정렬해서 상품을 볼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다. 또한 검색기능을 제공해 하루 200개 이상 업데이트 되는 쿠폰을 지역별로 찾아볼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어 이용자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갑작스럽게 급증한 소셜커머스 사이트들 중에서 믿을만한 우량사이트를 찾아내는 일은 쉽지 않다. 갑자기 팽창한 시장은 후유증으로 부작용이 발생했다. 게다가 관련 법안도 아직 미비한 상태라 분쟁 발생시에는 소비자가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고 있는 상황.
 
이제 ‘소셜커머스 버블’을 논할 시기가 됐다. 급증하는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제대로 된 소셜커머스를 골라내는 소비자의 혜안이 필요한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