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세계 유통시장 장악…29개국 사용률 56% 차지
연합뉴스 2017.07.23 김태균 기자
http://m.news.naver.com/read.nhn?sid1=105&oid=001&aid=0009426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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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닷컴의 제프 베저스 최고경영자(CEO)[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닷컴이 세계 유통시장 장악을 넘볼 정도로 영향력이 막강해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20여 개 주요 국가에서 아마존 쇼핑 서비스를 쓴다는 소비자가 절반을 넘은 데다 미국·일본 등 일부 선진국에선 아마존 사용률이 90%대라 다른 유통 경쟁사를 위협할 수 있다는 얘기다.
23일 IT(정보기술) 업계에 따르면 영국계 컨설팅 업체 PwC는 '2017년 종합 소매업 보고서'(TotalRetail 2017)에서 이런 조사 결과를 공개하며 "온라인·오프라인 유통 업체들이 아마존 대응 전략에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PwC는 해당 보고서에서 미국·호주·중국·브라질·일본·프랑스·칠레 등 29개국의 소비자 2만4천471명을 대상으로 쇼핑 행태를 조사했다. 한국은 조사 대상에서 빠졌다.
이 결과 전체 설문 대상자 중에서 '아마존으로 쇼핑한다'는 이들은 약 56%에 달했다. 주요국 소비자 2명 중 1명이 아마존 고객이라는 얘기다.
특히 미국·일본·영국·이탈리아·독일 등 5개국은 모두 아마존 사용률이 90%를 넘어, 시장이 잠식된 상태로 나타났다.
아마존 고객 비중이 비교적 낮은 국가는 브라질(47%), 호주(37%) 등이었으며, 특히 중국은 현지 온라인 쇼핑몰인 'T몰'(톈마오·天猫)의 사용률이 97%에 달해 아마존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한국에서는 아직 아마존 쇼핑몰이 없다. 현재 국내에서 아마존은 외국 판매 중개(아마존 글로벌 셀링), 클라우드 사업(AWS),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프라임 비디오)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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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업계의 한 관계자는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G마켓·11번가 등 전통 강자에 검색 지배력을 갖춘 네이버와 소셜커머스 업체까지 몰리며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이런 상황에서도 아마존이 시험적으로 국내 인터넷 쇼핑몰을 인수해 '우회 진출'을 할 가능성은 여전히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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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요]
■비벡 와드와 카네기멜런대 교수 "아마존 상륙 대비 못하면 한국 유통업 쑥대밭"
조선일보 2017.07.09 양지혜 기자http://blog.daum.net/bstaebst/2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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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만난 비벡 와드와 카네기멜런대 교수는 "기술이 모든 산업을 뒤흔드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이미 시작됐다"며 "한국을 지금과 같은 경제 강국으로 만든 기업가 DNA를 발휘하면 앞으로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연정 객원기자
"앞으로 10년 안에 '포천 500대 대기업' 중 70%가 사라질 것입니다. 인공지능(AI)·자율주행·빅데이터·로봇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이 모든 산업을 뒤흔들기 때문이죠. 포드나 GE 같은 글로벌 대기업도 이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면 금세 사라질 운명입니다."
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만난 '4차 산업혁명 전도사' 비벡 와드와(Vivek Wadhwa) 카네기멜런대 교수는 "우버가 택시업계를 뒤집고, 에어비앤비가 호텔 업계 판도를 바꾸고, 넷플릭스가 영상의 유통 방식을 새롭게 만든 것처럼 새로 등장하는 기술 기반 기업들은 기존의 산업 질서를 무너뜨리고 있다"며 "모든 산업계가 뒤엎어질 4차산업혁명 시대에 한국이 선제적으로 대응하면 오히려 많은 기회를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IGM 세계경영연구원이 국내 대기업 최고경영자(CEO) 100여명을 대상으로 마련한 '4차산업혁명 워크숍'에 특강을 하기 위해 방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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