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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 '현재가 미래', 과거 데이터로 미래 예측 의미 없어

배셰태 2017. 7. 23. 09:37

4차 산업혁명 '현재가 미래', 과거 데이터로 미래 예측 의미 없어

산업일보 2017.07.23 김민솔 기자

http://www.kidd.co.kr/news/194615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은 생존지식으로 그 핵심과 용도 정도는 교양수준으로 관찰하고 우리의 실생활과 비즈니스에 어떤 변화를 줄지 생각하는 통찰력과 자신만의 생각과 해석을 중요하게 여기는 성찰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자기 나름대로 '멋진 신세계'를 준비할 수 있다”

 

임춘성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교수는 ‘멋진 신세계, 세상과 당신을 이어주는 테크 트렌드’란 주제로 울산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35차 울산경제포럼에서 이 같이 제시했다.

 

<중략>

 

임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기술들의 개별적 발전이 아닌 상호 연결 및 보완에 있으며 기술의 상보효과가 불러올 나비효과는 이미 피할 수 없는 테크 트렌드다”며 기술간 상보효과와 나비효과에 대해 “무인자동차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사물인터넷은 필수이고, 사물인터넷의 엄청난 데이터 분석에는 빅데이터가, 빅데이터의 컴퓨팅 파워에는 클라우드, 클라우드의 대용량 모바일 콘텐츠에는 5G 기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임 교수는 “아마존, 알리바바, 페이스북 등 세계를 주도하는 기업들처럼 제품을 생산하고 품질로 경쟁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연결과 접속의 개념을 통한 비즈니스가 주목받고 있으며 이제는 비용 있는 소유보다는 개념있는 통제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한 뒤 현재가 어느 덧 미래가 돼버릴 정도로 기하급수적인 속도로 변화하는 사회에서 과거의 데이터를 가지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기에 미래의 계획을 세우기보다 미래를 위해 현재의 할 일을 결정하라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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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참고요]

오가닉 마케팅

- 네트워크가 제품이다


윤지영 지음 | 출판사 오가닉미디어랩 | 2017.02.21

http://blog.daum.net/bstaebst/22024


[책소개]


『오가닉 마케팅』은 안과 밖이 없는 네트워크 세상의 마케팅의 개념과 틀을 제시하는 책으로 마케터ㆍ기획자ㆍ개발자가 고객과 함께 살아 있는 제품을 기획하고 가치를 만들어가는 데 나침반이 될 것이다. 전통적인 마케팅의 틀에서 벗어난 이 책에는 연결의 가치, 원리, 목적, 과정, 결과 등이 상세히 적혀 있다. ‘오가닉 마케팅’은 미디어ㆍ비즈니스를 살아 있는 네트워크, 누구도 통제하거나 소유할 수 없는 유기체로 받아들일 수 있을 때 비로소 시작된다. 그래서 ‘오가닉 마케팅’은 머리가 아니라 몸으로 체화될 수밖에 없다. 제품의 네트워크를 만드는 과정, 네트워크가 제품 자체임을 배우는 과정이 바로 ‘오가닉 마케팅’, 이 시대의 마케팅이다.


오가닉 미디어(Organic Media)

- 연결이 지배하는 미디어 세상 (개정판)

윤지영 지음 | 출판사 오가닉미디어랩 | 2016.08.01

http://blog.daum.net/bstaebst/18201


[책소개]


『오가닉 미디어(Organic Media)』는 네트워크 본질에 관한 이야기다. 저자에 따르면 오가닉 미디어는 생물학적이고 사회적이며 동시에 기술적이다. 여파의 형태와 과정에 대해 세밀한 분석과 명확한 설명을 제시할 뿐 아니라, 독자들의 마음을 갖가지 다양한 방향으로 끌어당기는 통찰로 가득 차 있다.


오가닉 비즈니스

노상규 지음 | 오가닉미디어랩 펴냄 | 2016.02.21 출간

http://blog.daum.net/bstaebst/17016

 

[책소개]

 

『오가닉 비즈니스』는 연결이 지배하는 세상의 비즈니스 본질에 대해 살펴본다. 오가닉 비즈니스는 살아 있는 네트워크의 관점에서 비즈니스에 접근한다. 즉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우버 등이 어떻게 작동하고, 어떻게 가치를 만들며, 어떻게 돈을 버는지 그 원리와 구조를 오가닉 비즈니스 관점에서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