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제4차 산업혁명] AI 시대엔 인간 일자리 더 늘어난다 - SPRI 보고서

배세태 2016. 9. 8. 12:27

"AI 시대엔 인간 일자리 더 늘어난다" SPRI 보고서 전망

파이낸셜뉴스 2046.09.07 김미희 기자

http://www.fnnews.com/news/201609071806222776

 

스마트카.VR 등 분야서 2025년까지 26만개 창출

SW 육성 등 외면하면 글로벌 경쟁서 낙오될것

 

 

인공지능(AI)과 ICBM(사물인터넷,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신기술에 따른 '디지털 변혁'인간의 일자리를 줄일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오히려 디지털 변혁이 소프트웨어 분야의 새로운 고급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기존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는 걱정 때문에 디지털 변혁을 외면하면 경쟁에서 낙오하게 될 것이라는 경고와 함께 기회를 잡기 위해 소프트웨어(SW)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보통신기술(ICT)과 전통산업의 융합으로 모든 공장과 의료.금융 시스템이 자동화를 넘어 지능화 될 4차 산업혁명의 최우선 과제로 'SW 활용 능력 키우기'가 제시된 것이다.

 

7일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의 '미래 일자리의 금맥(金脈), 소프트웨어' 보고서에 따르면 AI는 인류를 위협 하거나 일자리를 빼앗는 기술이 아니라, 오히려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됐다. SPRI는 "2025년까지 자율주행 스마트 카와 가상현실(VR), 3차원(3D) 프린팅,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컴퓨팅 등의 5대 유망 분야에서 약 26만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고 밝혔다. 즉 'AI의 인류위협' 등을 논하기 전에 'AI 활용능력'을 갖추는 데 더 주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