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교육의 미래] 지금의 유치원생 중 65%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 직업을 갖게된다

배셰태 2015. 12. 17. 20:33

교육의 미래 시리즈 요약, 미래의 학습방법은? 지금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 중 65%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 직업을 갖게된다

인데일리 2015.12 14(월) 박영숙《메이커의 시대》저자 / 유엔미래포럼 대표

http://www.indaily.co.kr/client/news/newsView.asp?nBcate=F1002&nMcate=M1003&nScate=1&nIdx=30052&cpage=1&nType=1

 

교육의 미래 시리즈 요약 : 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8가지

 

스베타 맥셰인 2015. 12. 4

 

‘교육의 미래(Future of Learning)’ 시리즈를 통해 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하였다.  교육전문가들은 갈수록 빠르게 발전해가는 디지털 세계에서 번영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 10년 안에 온라인 교육이 어떻게 발전하게 될 것인가에 대해, 10대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해 예측해 주었고 아르헨티나 교육부 장관과 부에노스아이레스의 교육개혁에 대해 인터뷰를 해주었다. 

 

자동화는 일자리를 잠식한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기술들은 언제나 일터에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앨리슨 버만

 

싱귤래리티 대학교 CEO인 롭 네일은 이렇게 설명했다. ‘학위 위주의 교육과 반대되는 지속학습 접근방법은 교육 부문에서 몹시 필요한 방법이다. 세상은 변하고 교육도 변하며 항시 새로운 것을 배울 준비를 하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노동시장의 수요도 변한다.  평생교육과 기술향상 훈련은 개인의 경쟁력과 가치를 지켜줄 것이다.  현재의 교육 방식은 계속 진화해나가는 세상과 맞지 않다. 자격이나 학위를 받으면 할 일을 다 한 것으로 여기는 것이 지금의 교육이다. 그러나 자격이나 학위는 변하는 기술에 따라 쓸모가 없어지고 아무런 의미가 없어진다. 교육이 필요에 의해 다시 탄생해야한다. 초점의 전환은 교육기관들이 이제 교육이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 만을 가르치는 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 교육은 전체적으로 보아 더 민주화되고 더 분산화될 것이다.‘

 

기하급수적인 기술이 미래 교육에 영향을 주는 3가지 방법

 

스티바 맥셰인

 

“맥아더 재단의 연례 디지털미디어와 러닝 컴피티션(MacArthur Foundation Digital Media and Learning Competitions)의 공동주관자인 캐시 데이비슨은 자신의 책 ’Now You See It‘에서 오늘날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 중 65%는 아직 만들어지지도 않은 직업 분야에서 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많은 학자들과 함께 데이비슨은 현대 미국의 교실이 산업 시대의 교실과 거의 같은 기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의 공장 노동자들에게 과업과 복종, 위계질서와 스케줄에 따르는 것을 가르치는 훈련의 장과 같은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교사와 교수들은 학생들에게 종종 학기말 리포트를 제출하라고 말한다. 데이비슨은 듀크 대학에서 자신이 가르친 학생 중에서 형편없는 리포트를 가져오던 학생이 블로그에는 멋진 글을 쓰는 것을 보고 스스로 실망했다. 데이비슨은 학생에게 질문하는 대신 학기말 리포트의 필요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좋지 않은 글이 학교에서 요구하는 글쓰기 형태(학기말 리포트)의 산물은 아닐까? 그리고 학생의 자연스러운 작문 스타일이나 사고과정에 필요하지 않은 것은 아닐까? ’조사 보고서‘가 언어학적이고 구문론적인 길고 어려운 단어를 쓰는 표현들을 불러들이거나 심지어 요구하는 것은 아닐까?“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10대 14명을 모아 놓고 미래의 교육을 디자인해보라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

 

리비 폴크

 

<중략>

 

2025년의 온라인 교육에 대한 예상

 

커널 촐라, 벤 제이피

 

<중략>

 

아르헨티나는 학교의 개혁을 통해 혁신 문화를 증진시키려 계획하고 있다.

 

스베타 맥셰인

 

<중략>

 

가상현실 르네상스 : 이전에 없었던 학습방법

 

JASON GANZ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 가상현실의 결합으로 오늘날 학교의 가장 큰 문제점 하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바로 학생들이 현대 정보화 경제 일자리에 적절하게 준비하지 못한다는 문제입니다. 사실 학생들은 더 이상 존재하지도 않는 세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교육 문화 창조를 통해 학생들은 혁신을 위해 함께 일하는 것을 배웁니다. 학생들은 현대 사회의 도전에 준비된 창조적 시민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인 타고난 협력자가 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대학 교육이 오히려 학생들을 실패하게 만든다. - 이러한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는 계획

 

스티븐 코슬린

 

<중략>

 

어떻게 기술이 가난한 사람들의 기업가 정신을 안전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을까?

 

NATHANIEL CALHOUN

 

..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