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자기계발·동기부여外

'자유 방목 스타일'로 크게 꿈꾸고 바로 실행하라

배셰태 2013. 12. 15. 17:20

 

영감을 기다릴 수 없다. 뭉둥이를 들고 찿아 나서야 한다. - 잭 런던

 

'하늘을 목표로 하면 천장이라도 닿고, 천장을 목표로 하면 바닥에 머문다'는 말이 있습니다. 꿈꾸던 삶을 원하는가요? 어떻게 하면 원대한 꿈을 꿀 수 있는지를 기억해야 하고 이것은 사회에서 주입하던 사고나 행동과는 정확히 반대일 수가 있습니다.

 

자유 방목형 직업이란 어쩌면 커리어에 대한 이데올로기적인 전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저 은퇴를 기다리지 않고 우리의 하나뿐인 인생을 차선에 만족하며 살지 않는 것입니다. 과학과 ICT의 발전으로 직장이 예전에 비해 덜 안정적이 되었지만 자유 방목형을 살면서 수익을 내기는 과거 어느 때보다 쉬어졌습니다.

 

정치 경제학자인 제임스 로버트슨은 이러한 '자유 방목적인 일(그는 자기 일이라고 불렀다)'이 점점 커지는 트렌드이고 '미래의 일과 레저의 열쇠'가 될 것이며 노예에서 농노로, 농노에서 고용으로 변환한 그 다음 단계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Future Work : Jobs Self-Employment and Leisure After the industrial Age>

 

자유 방목형은 크게 네 가지 타입(1. 서비스를 하는 사람, 2. 가상 제품을 파는 사람, 3. 광고로 수익을 내는 사람, 4. 실제 제품을 파는 사람)이 있습니다. 프리랜서(Free lancer)의 범위는 자유 방목형 인간(Free Range Human)보다 좀 더 넓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 억지로 괴롭게 일하는 프리랜서들도 많기 때문. 하지만 자유방목형 인간은 자신이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하면서 수익을 창출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까지 꾸려갈 수 있는 사람을 뜻합니다.

 

자유 방목형은 안정적인 회사와 불안정한 사업 사이의 실용적인 중도 노선, 말하자면 제3의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법칙을 가진 새로운 게임입니다. 위험 부담도 크지 않고, 투자금도 필요 없고, 직원도 없습니다. 대신 개인주의가 있고, 놀이가 있고, 자유가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자유 방목형 사업입니다.

 

●몽상가=비전가

 

몽상가는 점점 부정적인 단어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왜 꼭 그래야 할까요? 몽상가를 다른 말로 하면 비전을 가진 사람입니다. 비전이 있는 사람이 당신에게 꿈을 꾸지 말라고 할까요?

 

꿈을 꾸지 않고서 원하는 것을 찿아내려는 것은 집 밖으로는 몇 킬로미터도 나가지 않으면서도 세계 일주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과 같습니다. 내가 먼저 나에게 큰 꿈을 허락하지 않은 한 내가 '꿈의' 인생을 목표로 하는 척해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자유 방목이 작동하는 방식은 당신의 꿈을 짓밟는 방식과는 완전히 반대입니다. 일단 꿈을 아주 크게 꾸는 것입니다. 아주 크게, 그런 다음 그 꿈을 쪼개서 실제로 이루어지게 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내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이렇게 묻는 습관을 들여보세요."내가 왜 이 아이디어에 끌리지?" 그리고 그 주제에 대해 내가 아는 내용을 메모합니다. 이것은 당신의 맞춤형 자유 방목형 해답을 얻는 데 아주 유용한 단서가 될 것입니다.

 

나의 꿈은 지금 당장 어떤 직업 타이틀로 연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모든 것을 아우르는 '앞으로 평생해야 할 일'을 생각해내려다 막혀서 그에 따라오는 라이프스타일의 중요성을 잊곤 합니다.하지만 바로 여기에 가장 큰 단서가 놓여 있습니다. 내안의 GPS를 찿으세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