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자기계발·동기부여外

창조의 시대, 목표 설정을 빨리 할수록 성공도 빨라진다

배셰태 2013. 9. 24. 11:51

 

"일찍 뜻을 세운 사람은 일생 동안 하나의 목표를 견지한다. 하지만 뜻을 세우지 못한 사람은 항상 새로운 목표를 세우느라 인생을 허비한다."

 

중국의 옛 성현들이 자주 하는 이 말처럼 일찍 뜻을 세우는 것이 세우지 못하는 것보다 훨씬 더 유익합니다. 즉 목표 설정을 빨리 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익할 뿐만 아니라 성공 그 자체도 빨라지는 길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은 인생에 대해 무언가를 주면 무언가를 받게 되는, 또는 무언가를 받는 순간 다른 하나가 새어 나가고야 마는 제로섬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산다는 것은 잘 주고 잘 받는 실존적 협상의 게임을 할 줄 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느끼며 살아갑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생살이에 대한 견해는 스스로 아무것도 창조해내지 못한다는 사람에게 국한되는 이야기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만약에 이 이야기가 모든 이들에게 적용되는 보편타당성한 진리라면 지금 이 시대나 과거에나 백만장자의 비율은 변함이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 이 시대는 인류 역사상 그 어떤 시대보다 더 많은 백만장자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즉 한마디로 부의 빅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한 사람이 차지하는 부는 그야말로 천문학적인 숫자의 돈입니다.

 

그 돈은 아무리 많은 이들이라도 그들의 주머니에서 나온 돈도 아니며, 기존에 세상에 존재했던 부도 아닙니다. 돈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의식과 인권도 지금 우리는 과거에 왕이나 제후들이 누릴 수 있었던 신상의 안전과 권리보다 더 큰 권리와 안전을 누리고 있습니다.

 

결국 이 세상은 제로섬 게임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자신이 창조하고, 기여하고, 노력하는 만큼 새로운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그런 시대입니다. 굳이 다른 표현을 사용하라고 한다면 나는 이 세상은 창조의 시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지금 이 시대는 이전에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들을 새롭게 창조하는 크리에이티브들이 성공하고 부를 누리고 인기를 얻고 권력을 얻게 되는, 한마디로 창조의 시대입니다.

 

창조라 하면 거창한 것, 위대한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고의 창조의 대상은 자기 자신입니다. 우리는 모두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을 창조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재창조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목표 설정입니다

 

세상을 제로섬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명확한 목표가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아는가요? 목표가 있는 사람은 이 세상이 제로섬 게임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들에게는 평생을 두고 추구해야 할 목표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목표를 추구하면 할 수록 그는 자심이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목표가 없는 사람은 싸워야 하고, 경쟁해야 하고, 자신을 다그쳐야 합니다.자신을 제로섬 게임 안에 던져 넣어야 합니다. 그래서 인생이 버겁고 지치고 힘들고 상대에게 손해를 끼쳐야 하고 상대의 주머니를 털어야 하는 것으로 전략하게 되는 것입니다.

 

확고한 목표를 가지지 못한 사람은 목표가 없기 때문에 의지력도 없어집니다. 무엇인가를 반드시 해내고자 하는 목표 자체가 없기 때문에 의지도 생기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인가를 반드시 해내고자 하는 그러한 확고한 목표가 있는 사람은 그 목표에 의지가 점점 더 강해지고, 커지게 됩니다.

 

화고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인간에게는 그 목표가 놀라운 위력을 발휘하여 의지가 강한 자로 거듭나게 되고, 그 의지를 꺾을 만한 것은 이 세상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 설정을 빨리 할수록 인생을 덜 낭비하게 되고, 자신의 모든 에네지와 시간과 능력을 한 가지 목표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