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자기계발·동기부여外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신를 변화시킬 줄 알아야 한다

배셰태 2013. 9. 24. 09:21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기를 변화시켜 나갈 수 있는 사람은 소망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그러기 위해서는 자기 주위의 사람들이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자기와의 관계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응력은 마음의 건강을 보전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이며, 인간 상호의 신뢰를 지켜 나가기 어려운 이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한 중요한 열쇠가 됩니다.

 

최근 ICT 산업의 진보는 눈부신 것이었습니다. 오늘날에는 전화와 TV, 그리고 컴퓨터 통신 등의 네트워크로 막대한 양의 정보가 시시각각으로 처리되고 있습니다.하루의 정보량만으로도 우리의 선조들이 평생 얻은 정보보다 훨씬 더 많이 쌓입니다. 오늘날처럼 모든 것들이 급속히 변모하는 사회에서는 변화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따라서 이 적응력이야말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자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이기기 위해서는 나날의 시련과 고통을 완화시키고 주위의 상황에 대응하는 방법을 몸에 익히지 않으면 안 됩니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힘만 있으면 무기력에 빠지거나 현실을 도피하지는 않습니다.

 

성공이든 부자의 꿈이든 소망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강인한 정신력을 가져야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정신력은 태어나면서부터 다르게 갖추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일생에는 실패하는 일도 있고 역경에 처할 때도 있습니다. 승패의 분기점은 그러한 체험을 어떻게 살려 가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자신에게 마이너스가 되었던 일도 하나의 좋은 체험으로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그 원인을 정확하게 깨닫고 분석해야 합니다. 그러면 그 체험을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강한 정신력의 밑거름이 됩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실패에 대한 공포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술이나 약으로 자기를 다스린다면 더 이상 전진은 없습니다. 성공은 도피를 택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난관에 맞서 극복하려는 태도를 가진 사람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인간은 누구에게나 방어 본능이 있습니다. 위기의 순간에 공격이냐 도피냐를 선택하는 반응은 옛날부터 지금까지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위기의 종류는 문명의 발전만큼이나 다양해지고 질적인 차이를 드러냅니다. 원시 시대의 위험이란 때때로 맹수를 만나거나 드물게 공룡의 모습을 보는 정도였습니다. 현재는 위험이 곳곳에 굴러다니고 있습니다. 혼잡한 거리를 걷고 있으면 자신도 모르게 사람들에 치입니다.고속도로를 달리면 과속으로 돌진하는 자동차 때문에 오싹해집니다.

 

모든 일에 조심하는 수밖에 도리가 없지만 과잉반응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즉, 사소한 일에 발끈 화를 내거나 피해망상에 빠져 적의가 없는 사람에게조차 대항하는 것입니다. 불안을 없애기 위해 술이나 담배에 의지하면 그 결과 스트레스가 점점 더 쌓입니다 마음은 더 초조해지며 그로 인해 더 깊이 술에 빠지게 되고 끝내는 약품에 의존하게 됩니다.

 

마음은 자신이 서 있는 터전입니다.그 안에 지옥을 만드는 것도 천국을 만드는 것도 자신의 몫입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