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공유·사회적 경제外

[한국기독공보 기획시리즈-①] 교회 왜 협동조합에 주목하는가?

배셰태 2013. 3. 30. 15:01

교회 왜 협동조합에 주목하는가?

한국기독공보 2013.03.29  (금) 

http://m.pckworld.com/articleView.html?idxno=58805

 

상생 통한 '치유'와 '화해', 생명공동체 회복의 길교회의 대사회적 이미지 제고 기대선교ㆍ사회봉사에 적용, 신학적 정립 자본주의의 한계와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협동조합'이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협동조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교회의 선교적 과제에도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면서 교회 내부적으로 선교와 사회봉사 사역에 어떻게 이를 적용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본교단의 경우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 운동 10년'을 추진하면서 협동조합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구조를 총회와 노회, 산하 교회에 접목시키려는 연구를 시작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에 본보는 5회에 걸쳐 교회와 협동조합에 대한 기획을 통해 교회에 협동조합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순서

①교회, 왜 협동조합에 주목하는가?

②협동조합의 역사 속에 기독교가 있다.

③협동조합의 성공사례 

④교계 협동조합의 사례

⑤협동조합, 선교현장에 어떻게 적용할까? 

 

<중략>

 

지난 3월 27일 '2013 협동조합 국제심포지엄'이 열린 성공회대학교 피츠버그홀. 이 심포지엄에는 본교단 총무, 국장 및 간사급 실무자 12명이 참석해 2박3일간 강의를 들었다. 

 

이들은 이 심포지엄에 참석해 협동조합에 대한 다양한 강의를 들으며 본교단 총회와 산하교회의 정책과 사역에 '협동조합'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본교단 실무자의의 국제심포지엄 참가 이외에도 교계는 최근 잇따라 협동조합과 관련된 세미나와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교회와의 접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교단 총회 국내선교부와 영등포산업선교회가 지난해 8월 20~23일 '지역마을공동체 형성을 위한 목회자ㆍ신학생 워크숍'에서 협동조합과 관련된 강의를 진행한 데 이어 지난해 11월 23일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협동조합과 교회' 심포지엄을 가졌고, 올해 1월 19일 기독청년의료인회가 '협동조합운동과 기독교사상'을 주제로 공개토론회를 가진바 있다.

 

이외에도 교계에서는 올 한해 협동조합과 관련된 행사가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다면, 교회가 최근 이토록 협동조합에 큰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