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20면3단 2012.11.26 (월)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 세계 1위
아이폰이 2009년 11월 28일 국내에 도입되며 촉발된 스마트혁명 3년 만에 생활과 산업환경이 급속히 바뀌고 있다.
스마트혁명으로 국내 사용자의 모바일쇼핑 경험이 60%에 달하고,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평균 42개 사용하는 등 생활의 변화를 가져왔다. 정부와 상장기업은 스마트워크로 효율성을 높이는 등 업무환경도 달라지고 있다. 또 2009년 3·4분기 스마트폰 세계 점유율 3.2%에 불과했던 삼성전자는 2012년 3·4분기 32.5%로 세계 1위에 오르는 등 기업 매출 구조도 바뀌었다. 스마트 기기에 활용되는 국내 '스마트 콘텐츠' 시장은 2011년 약 1조5000억원에서 2014년 2조9000억원으로 2배가량 증가가 예상된다.
이처럼 스마트혁명 3년을 맞아 26일 KT경제경영연구소, 정부, 업계 등에서 살펴본 국내 사용자의 생활, 근무환경, 산업의 변화 등을 수치로 알아봤다.
■스마트폰 SNS 사용, PC의 5배
<중략>
■정부 스마트워크센터 등 급증
정부의 공공형 스마트워크센터는 2년 만에 6배 늘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공공형 스마트워크 센터는 2010년 2개소에서 2012년 12개소로 늘었으며, 2015년까지 50개소 구축이 목표다.
또 방통위 올 1월 조사에 따르면 국내 1766개 상장기업 중 7.7%(136개)가 스마트워크를 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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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교육, 스마트 워크, u-헬스케어, 치안, 교통 등 일상생활에서 정보기술(IT) 융합이 일어나 '스마트 신경제'가 본격화되고 있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2009년 43조원에 불과했던 IT융합산업 생산규모는 2015년 75조1000억원, 2019년 109조원으로 증가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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