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수시장 공략 기회 …한중 FTA 협상 쟁점과 전망
헤럴드생생뉴스 2012.08.23 (목)
한ㆍ중 FTA(자유무역협정) 협상이 개시된 지 3개월이 지났다. 한중 양국은 지난 5월 2일 FTA 협상 개시를 선언하고 그 달 14일에 1차 협상, 7월 초에 2차협상을 진행했다. 아직은 이렇다 할 윤곽이 드러나지 않았지만, 연내 협상 타결이 목표라는 게 양국의 공식 입장이다. 현재 양국은 분야별 실무협상을 벌이고 있다.
중국과 FTA를 체결하면 우리나라는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등 세계 3대 경제권역과 FTA를 맺는 유일한 국가가 된다. 특히 최대 교역 상대국인 중국과의 FTA는 한국 경제에 엄청난 변화를 몰고 올 가능성이 크다.
가장 기대되는 것은 중국의 내수시장 진출 확대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대중국 무역은 중간재를 수출해 중국에서 가공한 상품을 제3국에 파는 ‘가공무역’이 절반 가량을 차지했다. 세계 최대 소비시장으로 급부상 중인 중국의 내수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일반무역 비중을 늘리는 게 급선무다. 한중 FTA를 통해 우리나라가 얻고자 하는 것이 바로 이 부분이다.
..이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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