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쉽게 이해하는 SNS 마케팅-박형경 프리랜서 방송마케터

배셰태 2012. 6. 14. 10:34

[객석]쉽게 이해하는 SNS 마케팅

이투데이 2012.06.14 (목) 

 

SNS, 스마트폰 등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서는 뉴미디어 마케팅이 대세다. 이 가운데서도 이용자수 1000만 명을 넘어선 SNS마케팅을 풀어보고자 한다.

 

SNS 마케팅은 온라인에서 이용자들이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도와주는 서비스 기반이다. 국내에서는 주로 트위터와 페이스북 두 가지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인식돼 있다. 초기에는 의사소통, 친목도모, 인맥구축 등 사회적 관계 형성 목적이었지만, 점차 비즈니스나 정보공유 등 생산적 용도로 발전됐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친근감과 신뢰성, 그리고 간편한 접속 방식과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단문적 특성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 단문이 갖는 확산력은 상상을 뛰어 넘는다. 회원 간 신뢰관계 바탕의 커뮤니케이션 통로인 만큼 파급력이 엄청나다.

 

따라서 정부 공공기관, 일반 기업체 등은 SNS 파급효과와 영향력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며, 이를 활용한 홍보 효과 증대와 위기 상황 관리 및 대처법에 대해 많은 고심을 하고 있다. 이런 사회 전반적 관심과 변화를 반영하듯 소셜미디어 전략가, 소셜미디어 매니저 등의 전문 인력 육성과 개발이 활기를 띤다,

 

<중략>

 

우리는 진정한 SNS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진통을 겪고 있다. SNS에 대한 올바른 지식, 정보,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지만 정작 어디서 어떻게 구해야 할지 고민하게 된다.

 

SNS마케팅은 고객과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지가 핵심이기 때문에 항상 고객과의 관계에 집중하고 그들의 감성과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이고 차별화된 전략을 세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