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DNet Korea IT/과학 2011.11.02 (화)
내년도 IT는 어느때보다 ‘사람’에 대한 관심이 뜨거울 전망이다. 기술의 혁신성을 떠나 그를 활용하는 사용자에 초점을 맞추고, 그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IT산업이 붐을 이를 것으로 보인다.
삼성SDS는 최근 2012년 IT메가트랜드 8가지를 발표했다. 매년 삼성SDS는 다음해 IT업계의 트랜드를 선정해 발표한다. 이 회사가 선정한 내년도 IT 핵심 키워드는 ‘플랫폼 네트워크(Platform Network)’와 ‘커넥티드 디바이스 & 피플(Connected Device & People)’, 그리고 ‘인간(Human)’ 이다.
올해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는 2천만명으로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한 클라우드, 스마트오피스 등 IT비즈니스 시장 선점을 위한 기업 간 플랫폼 주도권 전쟁이 세계적인 이슈였다. 웹을 통해 연결된 플랫폼네트워크는 태블릿 PC에서 스마트폰 그리고 냉장고 등 모든 사물과 인간 간 자유로운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스마트 디바이스가 보편화돼 공급과 소비의 주체가 기업 중심에서 인간(Human) 개인 중심 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개인 중심의 소비와 IT의 변화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접근 방법을 바꿨다. 게임처럼 재미와 흥미를 살려 사용자의 몰입을 높여, 참여를 이끌어 내는 방법이 비즈니스에 접목되는 추세다.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 역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기업의 마케팅도 IT기술 발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박광영 삼성SDS 기술본부장은 “미래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현상으로 소비자와 기업의 기술 활용 수준이 점차 사라지고 IT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개개인 중심의 비즈니스가 더욱 활성화 될 것이다”라며 “특히, 소비자 기술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보안 기능도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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