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소비자에 더 가까이”… ‘스토리 마케팅’ 열기

배셰태 2010. 4. 18. 16:35

“소비자에 더 가까이”… ‘스토리 마케팅’ 열기

세계일보 IT/과학 2010.03.25 (목)

 

고객들 특별한 경험통해 브랜드 충성도 높여
브랜드 자체에 이야기 담아 공감대 형성 유도

 

최근 비즈업계를 중심으로 ‘스토리 마케팅’이 한창이다. 브랜드와 관련된 자신의 이야기와 사연을 알리는 소비자들인 ‘스토리 슈머’(story+consumer)를 비롯, 브랜드 스토리를 강조하는 ‘스토리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디지털포럼] 콘텐츠의 생태계를 읽자

디지털타임스 칼럼 2010.03.17 (수)

 

기업들은 가히 개혁을 넘어 개벽적이라 할 만큼 급속한 최근 소비자들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 서비스의 다양화에 넋이 빠질 지경이다. 크레슈머(Cresumer), 스마트슈머(Smartsumer), 스토리슈머(Storysumer), 호모나랜스(Homonarrans) 등 학자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소비자에 대한 용어들의 다양화가 이를 대변한다. 심지어 소비자들 자신조차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는가를 알 수 없을 만큼 기술과 시장상황, 소비자의 욕구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다. 그 뿐인가 "이 세상에서 개발되지 않은 기술은 없다" 고 장담할 만큼 분초를 다투며 다양한 기술들이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되어 시장에서 홍수를 이루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시간과 공간의 제한이 사라지면서 글로벌 경쟁이 급속히 진전되니 이제 출시되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는 탄생부터 글로벌경쟁에 내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다보니 기업도 고객이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는가를 읽고, 개별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제품과 서비스에 `잇 아이템'(It Item)을 제공하지 못하면 존재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

 

==================================================

 

스토리슈머[Storysumer]

 

이야기란 뜻의 스토리(Story)와 소비자라는 뜻의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이야기를 찾는 소비자'  혹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소비자` 라는 의미이다. 제품과 관련된 자신의 이야기와 사연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기업들은 스토리슈머를 통해 브랜드와 제품홍보에 쓸 새로운 이야기를 발굴해낸다.

 

*** ‘스토리 슈머’(story+consumer) 전략이 뜨고 있다. ‘스토리 슈머’는 기업에 대한 제품과 관련된 자신의 이야기와 사연을 알리는 소비자들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