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소셜 앱 인터넷전화(mVOIP) 가세..통신사 `대략 난감`

배셰태 2011. 1. 14. 10:03

다음, '마이피플'에 무료전화 서비스 탑재한다

아이뉴스24 IT/과학 2011.01.13 (목)

카카오톡은 '서비스 안정화 우선'..M-VoIP 안 하기로

 

소셜 앱 인터넷전화 가세..통신사 `대략 난감`

이데일리 IT/과학 2011.01.13 (목)

카카오톡·마이피플 등 M-VoIP 기능 추진
통신사, 음성통화 수익 영향 `고민`

 

 

카카오톡과 마이피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애플리케이션에서 인터넷전화를 쓸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전화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통신사들의 대응이 주목받고 있다.다음커뮤니케이션 등에 따르면, SNS서비스인 `마이피플`이 모바일 인터넷전화(M-VoIP)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고, 카카오톡 또한 서비스를 검토중이다.

 

다음 “공짜 전화 서비스”…카카오톡 “계획없다”

ZDNet Korea IT/과학 2011.01.13 (목)

 

다음커뮤니케이션이 공짜 전화 서비스를 선언하고 나섰다13일 김지현 다음커뮤니케이션 모바일사업본부장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마이피플’에서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M-VoIP)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M-VoIP는 모바일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전화로 와이파이(Wi-Fi)이나 3G망을 이용해 무료로 음성통화를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미 국내에도 ‘스카이프’, ‘바이버’, ‘수다폰’ 등 다양한 M-VoIP 앱이 서비스 중이다.다음은 오는 3월경 ‘마이피플’에 M-VoIP를 탑재한다는 계획이다. ‘마이피플’은 지난해 6월 앱, 모바일웹, 한메일 내 서비스로 동시 출시된 통합 커뮤니케이션 메신저다.  

▲ 다음이 서비스하는 '마이피플' 애플리케이션

 

김지현 다음 모바일사업본부장은 “개발 일정상 서비스 시작 시점이 유동적이긴 하지만, 일단 M-VoIP 도입 목표를 3월로 잡아뒀다”고 말했다.아울러 “올해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2천만명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본다”며 “그 중 50% 정도를 장악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이하 전략

 

다음, 무료전화 서비스 뛰어든다

헤럴드 생생뉴스 IT/과학 2011.01.13 (목)

 

이동통신사와의 마찰로 잠시 주춤했던 무료전화 서비스가 다시 기지개를 펴고 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앱) ‘마이피플’을 제공하고 있는 다음커뮤니케이션이 무료전화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M-VoIP)’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전화로, 와이파이(Wi-Fi)나 3G 망을 이용해 무료로 음성통화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이미 ‘스카이프’ ‘바이버’ ‘수다폰’ 등의 앱이 스마트폰 이용자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져 있다.

 

다음 측은 오는 3월 경 ‘마이피플’에 M-VoIP를 탑재할 계획이다. 가입자 600만명의 인기 메신저 앱 ‘카카오톡’도 M-VoIP 기능을 탑재할 것이라는 보도가 있었으나, 카카오톡 측은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와이파이나 3G망을 이용해 무료전화를 즐기는 이용자가 늘어날 경우 망에 부하가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우려하는 이동통신사 측과 갈등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