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당신의 삶을 바꿀 ‘스마트’에 그늘도 있다

배셰태 2011. 1. 11. 11:13

[IT경제학]당신의 삶을 바꿀 ‘스마트’에 그늘도 있다

이투데이 경제 2011.01.10 (월)

 

“지금은 스마트워크 시대, 이제 일도 ‘엣지’ 있게 합시다.”

 

SK텔레콤이 사내 방송을 통해 진행하는 ‘엣지 워크(EDGE Work)’ 캠페인의 한 대목이다. 효율적, 효과적으로(Efficiency & Effectiveness) 실행력을 높여(Doing) 최고의 성과를 창출하고(Great performance) 동시에 삶의 질을 향상시키자는(Enrichment) 것. 일하는 방식을 스마트하게 바꿔 경쟁력을 높이자는 취지다.

 

최근 기업현장에서는 스마트워크가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며 우리 사회 새로운 근무 문화로 떠오르고 있다. 경직된 조직문화와 근무환경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일하고 창의적인 성과를 내자는 것이 골자다.

 

스마트워크, 편리할 건 틀림없다. 그러나 출근하지 않거나 집 근처 가까운 곳에서 일할 수 있다는 것 만으로 스마트한 세상이 될까. 스마트 세상이 오면 모두가 바라는 재미있고 편리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과연 그럴까.

 

▲ 스마트기기 중심의 모바일 오피스 체제로 업무와 휴식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이 사회는 이미 ‘모바일 스트레스’에 푹 빠져있다.  사람을 스마트하게 하기 위해 등장한 스마폰이 어느새  견딜 수 없는 이질적인 문명을 양산해 가고 있다.

 

◇스마트워크, ‘몸과 마음’ 멍든다= 지난해 트위터(T), 구글(G), 아이폰(I), 페이스북(F)이 몰고 온 ‘TGIF’(머리글자를 따 만든 신조어) 돌풍으로 스마트혁명 원년을 맞았다. 스마트혁명이 몰고 온 ‘스마트워크’는 사람들의 노동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만남과 사귐의 인간관계마저 네트워크의 틀 속으로 빨아들이고 있다. 사무실이 필요 없는 일터와 네트워크를 통한 소통은 사람들의 여가와 생활패턴, 사고방식을 송두리째 뒤 흔들고 있다.

 

..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