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4차 산업혁명의 교육 단계별(초중고,대학,평생교육)혁신 전략

배셰태 2017. 6. 27. 10:39

[이민화 칼럼] 4차 산업혁명의 교육 단계별 혁신 전략

이투데이 2017.06.26 이민화 벤처기업협회 명예회장

http://m.etoday.co.kr/view.php?idxno=1506845#csidx69802e6902a758f9c8286c9a8a06ff6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지식에서 학습능력(learn how to learn)으로의 혁신은 초중고와 대학 및 평생교육 전반에 걸쳐 추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선 교육 단계별 문제를 보자. 우선 초중고는 대학입시에 매달린 스펙형 교육으로 초래된 심각한 사교육의 폐해가 문제다. 다음으로 대학은 사회와 분리된 채 산학협력 부진, 경직된 거버넌스, 교육부 재정 의존 심화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한편 평생교육은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의 인프라임에도 불구하고 예산은 1%에 불과한 사각지대이며, 그나마 기술 경쟁력이 있는 기업 교육은 클라우드와 데이터 규제로 미래 산업화가 지체되고 있다.

 

이제 다음과 같은 교육 단계별 제언을 하는 이유다.

 

#1 초중고: 우선 초중고 교육 혁신은 기존 교육의 에듀테크(Edutech)화, 자유학기와 방과후 교육 및 코딩과 기업가정신 교육의 활성화라는 두 가지 방향으로 구성된다.

 

<중략>

 

#2 대학교육: 4차 산업혁명에서 대학은 사회문제 해결형 프로젝트 교육(SPBL·social project based learning)과 지재권 중심 산학협력으로 재탄생해야 한다.

 

<중략>

 

#3. 평생교육: 급변하는 산업 환경은 기존의 일자리 수명을 단축시킨다. 지속적으로 재교육하는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다. 평생교육은 우선 고효율, 저비용의 가벼운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에듀테크가 저비용, 고효율의 대안을 제시할 것이다.

 

<중략>

 

#4. 제도의 혁신: 교육 콘텐츠의 클라우드 규제 결과는 교육의 비효율화와 사교육의 번창이다. 이미 효과가 입증된 개인별 맞춤 교육을 위한 개인교육 정보의 활용도 규제되고 있다. 내부 지침으로 통제되는 각종 사전 통제를 사후 징벌로 전환하라. 분절화된 에듀테크의 담당을 통합하라. 개인정보보호법과 정보통신망법을 개혁하여 클라우드 사업자에게 자율과 책임을 부여하라. 일선 학교에 데이터의 자율권을 완전히 제공하라. 개인정보의 주권을 개인에게 돌려주어 자기를 위한 정보 활용을 허용하라. 이것이 4차 산업혁명으로 가는 교육 혁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