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풀 꺾인 '포켓몬 고'… '반전' 모색 나선 나이앤틱
머니투데이 2016.07.26 서진욱 기자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6072613254746476&outlink=1
[포켓몬고 신드롬]지나치게 빠른 하락세… 출시지역 확장, 콘텐츠 업데이트로 승부
전 세계적인 신드롬으로 번졌던 '포켓몬 고' 기세가 한풀 꺾였다. 게임을 개발·서비스하는 나이앤틱은 지속적인 흥행을 이어나가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전망이다.
26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달 초 출시된 모바일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 고'의 주요 지표 증가세가 꺾이면서 흥행 지속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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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앤틱은 출시지역 확대와 콘텐츠 추가를 통해 반등에 나설 전망이다. 현재 '포켓몬 고'는 미국과 독일, 일본 등 40여개국에 정식 출시됐다. 나이앤틱은 안정적인 서비스 기반과 추가 서버 용량을 확보해 전 세계 200여개국으로 출시지역을 늘릴 계획이다.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미출시 지역 게이머들의 기대감이 여전히 크기 때문에 다시 인기를 끌어올릴 여지가 충분하다.
콘텐츠 업데이트 역시 조만간 이뤄진다. 포켓몬스터 시리즈의 캐릭터는 720종 이상이다. 현재 '포켓몬 고'에 선보인 포켓몬은 142종에 불과하다. 이미 142종의 포켓몬을 전부 수집한 게이머가 나왔다. 포켓몬 업데이트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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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 마케팅(자발적인 입소문)에 의존했던 나이앤틱이 대대적인 마케팅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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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고'의 최대 약점으로 꼽히는 소셜 요소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 게임은 포켓몬스터 팬들이 기반이 되지만 게이머들끼리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지 않았다. 모바일 앱 시장조사업체 앱애니는 "'포켓몬 고'에는 어떤 형태의 소셜 요소도 포함돼 있지 않아 사용자들이 다른 이들과 소통한다는 느낌을 주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앱애니는 "향후 업데이트에서 친구들과 메시지와 아이템을 주고받고, 배틀(대전)할 수 있는 기능까지 추가한다면 소셜 성향이 강한 게임에 맞는 협력적 요소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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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도서]
■오가닉 미디어
-연결이 지배하는 미디어 세상
윤지영 지음 | 출판사 21세기북스 | 2014.02.21
http://blog.daum.net/bstaebst/11803
[책소개]
미디어가 사회, 경제, 문화의 경계를 허문다!
『오가닉 미디어』는 관계에 의해 만들어진 미디어, 살아서 진화하는 네트워크에 대한 이야기다. 이 책에서 말하는 '오가닉 미디어(organic media)'란, 사용자 참여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이자 네트워크다. 사람들의 참여로 시작해서 그 결과 사용자 간의 관계를 얻는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가 성장하는 모델이라는 점이 핵심이다.
이 책은 미디어를 해부하고 사용자를 들여다보고 매개와 네트워크라는 새로운 틀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미디어에 대한 우리의 고정관념을 깨고 사고를 전환시킨다. 즉, 오가닉 미디어에서 콘텐츠는 성장하고, 성장은 사용자의 매개 행위가 만든다는 것. 그리고 이러한 매개 행위는 미디어 질서를 재구성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낸다고 말한다.
■오가닉 비즈니스
노상규 지음 | 오가닉미디어랩 펴냄 | 2016.02.21 출간
http://blog.daum.net/bstaebst/17016
[책소개]
『오가닉 비즈니스』는 연결이 지배하는 세상의 비즈니스 본질에 대해 살펴본다. 오가닉 비즈니스는 살아 있는 네트워크의 관점에서 비즈니스에 접근한다. 즉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우버 등이 어떻게 작동하고, 어떻게 가치를 만들며, 어떻게 돈을 버는지 그 원리와 구조를 오가닉 비즈니스 관점에서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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