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사회변화 폭발] 인공지능(AI), 현재와 미래의 활용도 및 발전 가능성

배셰태 2016. 2. 25. 11:48

■거대한 폭발 2: 8개의 거대한 기술의 융합은 사회변화 폭발로 귀결된다.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의 활용도와 미래발전 가능성

인데일리 2016.02.25(목) 박영숙 유엔미래포럼 대표

http://indaily.co.kr/client/news/newsView.asp?nBcate=F1002&nMcate=M1002&nScate=1&nIdx=30548&cpage=1&nType=1

 

피터 다이아맨디스

 

예상하지 못한 융합의 결과 : 여덟 가지 서로 다른 기하급수적 기술이 동시에 폭발한다. 이 포스트(일곱 개 중의 두 번째)는 인공지능에 관한 것이다. 다음 포스트들에서는 나머지 기술 영역을 살펴볼 것이다.

 

전문가라면 한 가지 기하급수적 기술(예, 사물 인터넷)의 성장에 관해서는 제법 잘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 로봇공학, 가상현실, 합성생물학, 컴퓨터 기술들이 모두 중복되고 중첩되고 재결합되는 미래를 예측해보라. 미래는 매우 흥미진진하고 예측 불가능할 것이다. 올해 내가 주최하는 ‘어반던스 360 서밋(Abundance 360 Summit)’에서는 ‘융합 촉매(Convergence Catalyzers)’라고 이름을 붙인 개념을 연구해보기로 결정했다. 각각의 기술 분야에서 산업전문가들에게 최근(2012-2015)에 있었던 5가지 돌파구와 앞으로(2016-2018) 예측되는 5가지 돌파구를 예상하도록 했다. 그리고 나타나는 패턴들을 연구할 것이다.

 

인공지능 - 전후 사정

 

올해 어반던스 360 서밋의 인공지능 분야 전문가는 IBM 왓슨의 사업개발/협력 프로그램 담당 부사장인 스티븐 골드이다. 인공지능이란 당신의 질문을 이해하고 모든 이용 가능한 증거를 이용하여 가장 훌륭한 대답을 할 수 있는 컴퓨터 능력이다. 휴대폰의 시리나 구글나우 또는 아이언맨의 자비스 또는 IBM의 왓슨을 생각하면 된다. 최근의 인공지능 분야의 발전 상황은 매우 격렬하다. 세계 최대 기술 기업들 간에 치열한 인공지능 군비 경쟁이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조만간 인공지능은 인간과의 가장 중요한 협력도구가 될 것이며 모든 기하급수적 기술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간단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우리의 능력을 증폭시켜 줄 것이다. 인공지능은 궁극적으로 우리를 풍요의 세계로 더 빨리 인도하게 될 것이다. 진정한 인공지능의 영향력은 충격적인 것이다. 나는 스티븐 골드에게 최근에 이루어진 최고의 돌파구 다섯 가지에 대해 물어보았다.

 

인공지능 분야에서 최근에 이루어진 다섯 가지 돌파구 (2011 – 2015)

 

‘놀라운 일입니다. 지난 50년 동안 우리는 인공지능이라는 아이디어를 생각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불과 몇 년 사이에 우리는 이 분야 기술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골드는 이렇게 말했다. 아래 내용은 골드가 2011-2015년 기간 동안에 인공지능 분야에서 이루어진 돌파구들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1. 자연어 처리과정, 머신러닝, 빅데이터의 통합으로 IBM 왓슨이 제퍼디에서 우승

 

<중략>

 

2. 시리/구글나우는 인간과 데이터의 상호작용을 재정립했다.

 

<중략>

 

3. 딥러닝은 기계가 스스로 학습하고 진보하며 적응하는 방식을 보여주었다.

 

<중략>

 

4. 인간의 능력과 비교할 수 있는 영상인식과 해석 능력은 이미지 해석과 이상 감지를 가능하게 한다.

 

<중략>

 

5. 풍부한 인공지능 앱 : 대학들은 인공지능 과목을 재빨리 수용하고 있다.

 

<중략>

 

가까운 미래에 이루어질 다섯 가지 돌파구(2016 – 2018)

 

아래 내용은 앞으로 3년 이내에 인공지능 분야에서 이루어지게 될 가장 흥미롭고 파괴적인 발전에 대한 골드의 예측이다. 기업가와 투자자들에게는 가장 집중해야할 분야이며 이 분야에서의 사업의 기회는 엄청나게 많을 것이다.

 

1. 차세대 인공지능 시스템은 튜링테스트를 통과할 것이다.

 

<중략>

 

2. 인간의 다섯 가지 감각(미각, 후각, 촉각 등)이 일반적인 컴퓨터 경험의 한 부분이 될 것이다.

 

<중략>

 

3. 거대한 문제의 해결, 테러를 감지하고 저지하며 지구 기후변화 문제를 관리

 

<중략>

 

4. 모든 보건 데이터(유전자, 유전자 형질 등)를 이용하여 의료 활동의 재정립

 

<중략>

 

5. 인공지능은 우리의 삶을 더욱 물리적으로, 가상적으로 구성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3년 이내에 일어날 인공지능혁명은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들, 센서와 네트워크를 통합하여 모든 시스템들을 ‘스마트’하게 만들 것이다.

 

인공지능은 투명성을 높이고, 기기와 정보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가속화하며, 모든 것을 개인화하고 사용을 용이하게 할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할 때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종전 관련기사 요약]

 http://blog.daum.net/bstaebst/17045


■8개의 거대한 기술이 융합하면 거대한 폭발이 일어난다. 폭풍 사회변화 가져올 8가지 부상기술 최고 전문가 초청 그들이 말하는 사회변화는?

인데일리 2016.02.11(목) 박영숙 유엔미래포럼대표

http://www.indaily.co.kr/client/news/newsView.asp?nBcate=F1002&nMcate=M1004&nScate=1&nIdx=30490&cpage=1&nType=1

 

▶모든 세상이 연결되었을 때, 모든 것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마법.(피터 다이아맨디스)

 

예상하지 못한 융합의 결과 : 여덟 가지 서로 다른 기하급수적 기술이 동시에 폭발, 전문가라면 한 가지 기하급수적 기술(예, 사물 인터넷)의 성장에 관해서는 제법 잘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다음 여덟 가지 기술들이 모두 중복되고 중첩되고 재결합되는 미래를 예측해보라. 미래는 매우 흥미진진할(예측 불가능할) 것이다.

 

1. 컴퓨터 2. 사물인터넷(센서와 네트워크) 3. 로봇공학/드론 4. 인공지능 5. 3D 프린팅 6. 소재과학 7. 가상현실/증강현실 8. 합성생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