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일자리] 부상하는 가상현실 관련 산업에도 나의 일자리가 있을까? 유엔미래보고서 미래일자리: 메이커의 시대저자 박영숙
인데일리 2015.08.06(목) 박영숙 유엔미래포럼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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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에는 무궁무진한 일자리가 많이 있다. 이제 막 시작이다. 페이스북이 엄청난 자금을 투입하여 오큘러스 리프트를 매수하었고, 그들이 지금까지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고 올해 말이나 내년 정도에 1500불 즉 150만원짜리 헤드셋이 나올 듯하다. 이미 삼성도 오큘러스와 공동연구하여 헤드셋을 개발하였는데 맹점은 오래 헤드셋을 끼고 있으면 너무 열이가해져서 머리가 아프다는점이 지적되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150만원이라는 헤드셋의 가격은 싼 가격이 아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콘텐츠가 그리 많지 않다는 점이다. 이미 유튜브에서 가상현실 콘텐츠를 올릴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주었다. 하지만 콘텐츠를 만드는데 너무 돈이 많이 드는데 공짜로 올리라고 하니 많은 사람들이 올리지 않고 눈치만 살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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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의 가상현실전문업체 CEO 에드 맥칼럼씨는 아직 사람들이 눈치만 보고 있는데 좀더 저렴한 가상현실 콘텐츠가 많이 개발되어야 오큘러스 리피트가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LA베이스 윈벤션닷컴이 2월경에 돈을 받고 올릴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 사이트를 만든다고했다. 그리고 가장 긍정적인 뉴스는 8월2일 노키아에서 오조(Ozo)라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찍을수 있는 카메라를 출시하였다. 둥근 공같이 생긴 카메라에는 여러개의 렌즈가 달려있다. 이제 가상현실에 수많은 우리의 일자리가 생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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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억 이상의 네트워크와 그의 향후 계획을 추적하여 VR은 매우 밝은 미래를 가지고 있음을 알고 빠르게 진전되어 왔다. 일부 분석가들은 이미 VR은 2020년까지 매출 300억 달러를 생성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또한 주커버그와 같은 실리콘 밸리의 벤처기업가들도 이와 유사한 예측을 하고 있다.
VR은 주류에서 1~2년 떨어져 있긴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그 어느때보다 더 노출되고 있다. 헤드셋 기술의 발전은 정기적으로 CNN뉴스, 월스트리트 저널, 사업 내부자, 유선의 첫 페이지 뉴스를 장식했다. VR은 심지어 팝 문화에도 침투하고 있고 사우스 파크의 최근 에피소드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VIP처리 문제로 제품을 판매할 수 없다. 6~12개월 간 소비자 오큘러스 리프트 일부는 그들이 과대광고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토론으로 아직 울타리 안에 있다. 현실적으로 많은 기업은 기다릴 시간이 없어 가상현실로 미래를 보강한다. 경영진은 가상현실 사업에 투자,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싶어한다.
다음은 가상현실(VR)의 투자, 기회, 성장을 포함한 산업 동향을 조사한 7월 연구 보고서이다.
산업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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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은 글로벌로 간다
미국은 전체 VR시장의 51% 가량을 차지하고 있지만 우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49%는 45개국 6대륙에 걸쳐 확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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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려지지 않은 재능을 가진 대부분(예를 들면 가상현실 프로젝트 경험을 가진 개발자와 디자이너)이 해외에 존재한다. 미국을 넘어 대규모 VR 운영을 하는 국가는 영국, 캐나다, 독일, 스페인, 일본, 네덜란드, 중국, 이탈리아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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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로 유입되는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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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관적이지만 여전히 신중한 투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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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의료, 사회에 존재하는 기회
VR의 투자금 예치 풍경을 조사하면 대부분의 투자자는 게임이나 오락 분야에 연결되어 있음을 알수 있다. 게임의 경우 초기 산업을 지배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이러한 공간은 (건축/3D시각화와 함께) 매우 경쟁적이다. 충분히 대담한 사람들은 교육, 사회 경험, 의료에 큰 꿈을 꾸는데 이를 방해하는 것은 충분치 못한 자금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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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기심 많은 가상현실을 탐구하여 Greenlight VR은 공간에서 최고의 기업과 분야를 설명하는 포괄적인 에코시스템 지도를 만들었다.
유통 플랫폼
소비자가 보기, 다운로드, 구매할 수 있는 VR 앱과 콘텐츠(Oculus Share, Youtube)
주변장치
가상현실 액세서리를 생산하는 회사(Virtuix Omni, Sixense, The Void)
카메라 캡처 하드웨어
가상현실 콘텐츠를 캡처하는데 사용되는 특수 카메라 및 관련 장비를 만드는 회사(Go Pro)
스티칭 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제작을 위한 오디오 및 비디오 편집 도구를 만드는 회사(Kolor)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가상현실 헤드셋 및 관련 장비를 제조하는 회사 (Oculus Rift, Gear VR, Cardboard)
엔진
가상현실 콘텐츠의 활성화 입력으로 3D 렌더링 및 처리 엔진을 만드는 회사 (Intel, Unity)
연구기관
가상현실에 대한 획기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기관 (Stanford University)
미디어
가상현실 특정 언론 취재 뉴스, 인터뷰, 프롲ㄱ트, 팟 캐스트 등 (Upload VR)
콘텐츠(영화적)
영화 또는 체험(비게임)적인 가상현실 콘텐츠를 생산하는 회사(Blue 44 Productions, Innerspace)
콘텐츠(게임)
가상현실 게임을 생산하는 회사(Epic Games, Harmonix)
콘텐츠(의료)
소비자의 건강과 웰빙의 개선이 목적인 게임, 비디오, 앱을 만드는 회사(DeepstreamVR)
콘텐츠(소셜)
주로 가상현실에서 피어투피어로 연결된 소셜 네트워크를 즐기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회사( Altspace VR)
콘텐츠(라이브/액션, 스포츠 &뮤직 엔터테인먼트)
녹음이나 라이브 방송으로 스포츠와 음악적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회사(Jaunt, Fox Sports)
콘텐츠(기업)
이익을 위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VR서비스나 기관(건축, 부동산, 금융 모델링, 마케팅 캠페인 등(Digitas, Patron, Mountain Dew, Arch Virtual)
콘텐츠(교육)
교육적인 가상현실 콘텐츠를 생산하는 회사( Expeditions)
콘텐츠(저널리즘)
뉴스, 다큐멘터리, 다른 언론 가상현실 경험을 생산하는 회사(VRSE)
호위(Howie)는 Greenligh VR의 선임 리서치 애널리스트이다. Greenlight VR은 글로벌 가상현실 경제에 대한 시장 정보 분야에서 업계 선두주자이다. 이 회사는 다른 시장 데이터 회사보다 더 많은 가상 및 증강 현실회사를 추적한다. 현재까지 수천개의 회사, 1백만 이상의 데이터를 소장하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www.greenlightvr.com에 나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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