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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페이스북, 하늘에 풍선(프로젝트 룬)과 드론(아퀼라)을 띄우는 이유

배셰태 2015. 8. 1. 21:49

[와우! 과학] 구글-페북, 하늘에 풍선과 드론을 띄우는 이유

서울신문 2015.08.01(토) 박종익 기자

http://m.news.naver.com/read.nhn?sid1=105&oid=081&aid=0002587659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50731601034

 

 

얼마 전 세계적인 IT기업 구글은 스리랑카 정부와 파트너십을 맺고 내년까지 스리랑카 전역에 인터넷을 공급할 수 있는 풍선을 띄운다고 발표했다.

 

<중략>이미지

 

또한 이에 뒤질세라 페이스북 역시 30일(현지시간) 세계 오지에 인터넷을 공급하기 위한 드론 '아퀼라'(Aquila)를 띄울 준비를 마쳤다고 발표했다.

 

그렇다면 왜 이들 IT 공룡들은 남의 나라 상공에 풍선과 드론을 띄우려고 하는 것일까? 물론 돈이 남아돌아 시작한 단순 자선 사업은 아니다. 이들 기업들의 목적은 바로 전세계 곳곳에 무료로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현재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지구촌 인구는 대략 30억 명으로 아직도 3명 중 2명은 인터넷 없는 세상에 살고있다. 이들 인터넷 낙후 지역은 대부분 아프리카 등의 후진국들과 사람이 거의 살지않는 오지다. 이들 기업들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기업 이미지도 개선하고 잠재적인 고객도 확보하는 한마디로 ‘님도 보고 뽕도 따는’ 전략을 취한 것이다.

 

 

이를 위해 두 기업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방식을 취했다. 구글이 먼저 일명 ‘룬’(Loon)이라는 프로젝트명으로 풍선을 띄워 테스트를 시작했고 후발주자인 페이스북 역시 이번에 여객기만한 날개를 가진 아퀼라를 이륙시킬 준비를 마쳤다.

 

구글의 룬 프로젝트

 

<중략>

 

페이스북의 드론 '아퀼라'

 

인터넷 공급을 위해 풍선을 택한 구글과 달리 페이스북은 드론을 띄운다. 아퀼라라 불리는 이 드론은 400kg 정도의 무게로 최대 27㎞ 상공에서 태양열을 에너지 삼아 약 3개월 간 비행할 수 있다. 높은 고도때문에 항공기와 날씨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며 한 대당 반경 80km 사람들에게 인터넷을 공급할 수 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아퀼라의 실물 제작을 완료했다" 면서 "하늘 위에서 레이저로 초당 10기가비트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며 기존 시스템 보다 10배는 빠르다" 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몇 달간 실제 환경에서 이 시스템들을 시험할 것" 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