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성공의 핵심 키워드
첫째,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시 ‘웹의 개인화’ 특성과 그에 따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접근해야 한다. 웹의 개인화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을 통해서 맺어진 관계 정보들이 점차 누적되고 증가됨으로써 각 개인에 대한 정보가 점차 많아지는 동시에 맞춤화될 여지가 커진다는 의미다.
둘째,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기본 바탕에 깔고 마케팅에 임해야 한다. 코카콜라의 사례가 적절한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코카콜라 페이스북의 코카콜라 팬페이지는 버락 오바마 다음으로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팬 수만 400만 명에 이른다. 그러나 이 사이트는 코카콜라가 만들거나 관리하는 페이지가 아니라 코카콜라의 팬 두 사람이 만든 페이지다. 자사 브랜드에 대한 최대 팬사이트에 대한 관리를 스스로 떠맡지 않고 철저한 중립 자세를 견지하며 간접적으로 지원만 하는 코카콜라의 자세야말로 고객들에 대한 믿음을 깔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 같은 고객과의 상호 신뢰 관계를 구축하면 브랜드의 생명은 그만큼 길어진다.
셋째로, 소셜 커머스를 위한 플러그인을 이해하고 도입해야 한다. 향후 모든 쇼핑몰은 소셜 정보를 가진 쇼핑몰로 진화할 것이다. 단순히 제품 정보나 모델명을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누가 추천하고 몇 명이나 추천하는지를 직접 보고서 구매한다는 것이다. 이런 고객 선택행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툴이 바로 소셜 플러그인들이다. 따라서 이들 기능의 쓰임새와 응용방법을 모르고서는 소셜 마케팅을 준비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끝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하는 역량을 길러야 한다. 아무리 온라인으로 대신할 수 있는 게 많다고 해도 오프라인에서 직접 결정되는 것은 여전히 많다. 따라서 소셜 마케팅을 고민하고 연구하는 마케터라면 온라인 공간과 오프라인 공간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이들간의 적절한 배합과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능력과 자질을 키워야 한다.
출처:
http://book.daum.net/detail/book.do?bookid=KOR9788994418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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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뱅’ 소셜 커머스의 미래<========================클릭(참고要)
한경비즈니스 2010.09.01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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