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기업 성공에 필요한 6가지
1. 제품 서비스 출시 타이밍 2.인력, 팀 능력과 유연성, 3. 제품의 독창성 4. 비즈니스 모델
인데일리 2015.05.11(월) 박영숙《유엔미래보고서 2045》 저자 / 유엔미래포럼 대표
<중략>이미지
비즈니스, 프로젝트, 스타트업 기업 등이 성공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가장 중요한 것이 프로젝트를 이끄는 팀일까? 충분한 자금조달? 제품 서비스 출시 타이밍? 제품, 서비스나 프로젝트의 아이디어? 비즈니스 모델? 사실 여기에 관해 많은 연구들이 있다. 그러나 어느 것이 맞는지는 서로 의견이 다르다.
X프라이즈 프로젝트는 지구촌의 과제를 푸는 프로젝트로 매년 거의 100-200억원을 이 상금으로 내놓는 피터 디아만디스 엑스프라이즈재단 회장은 최근 빌 그로스가 한 말에 가장 공감한다고 말한다. 빌 그로스는 이 세기의 가장 뛰어난 기업가중 한명이다.
5가지 주요 성공요인
빌은 자신이 만든 아이디어랩의 125개 창업기업과 그의 주변에 창업한 기업 125개의 포트폴리오를 조사하여 얻은 중요한 5가지 핵심 성공요인을 발표하였다. 우선 그가 생각했던 성공의 순서를
1) 아이디어 : 제품 서비스의 아이디어. 얼마나 새로운가? 기존제품보다 10배이상 좋아졌는가? 아이디어에 고유한 진리가 있는가? 이미 주변에 비슷한 제품이 나와있지 않은가? 누구와 경쟁해야하지 않는가? 경쟁을 해야한다면 창업을 안하는 것이 낫다.
2.팀 및 실행단 : 창업 팀이 얼마나 효율적인가? 얼마나 효과적이며 얼마나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가?
3. 비즈니스 모델 : 수익을 만들 비즈니스 모델은 독특한가? 모델이 명확한가?
4. 자금 조달 :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가 자금조달이 충분치 않아서다.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비즈니스모델이 있어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금조달이 가능한가? 펀딩에 성공할 수 있는가?
5. 타이밍 : 제품 서비스 출시가 너무 빠르지 않은가? 너무 늦은 것은 아닌가? 출시에 문제점은 없는가?
빌 그로스가 뽑은 250개 회사들 중 각 카테고리에 10개 기업을 뽑았고 이들중 5개 회사는 수십억달러의 기업으로 성공하였다. 그런데 모두가 성공하리라고 믿었던 5개 회사는 충분한 자금조달, 훌륭한 팀 등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실패하였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우리가 상상만 하는 중요한 요인을 조사하여, 어느 요인이 가장 성공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지를 보았다.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이번조사에서 NO1, 즉 1번으로 중요했던 것이 바로 타이밍이었다: TIMING . 제품 서비스 출시의 타이밍이 가장 중요했다고 답한 250개 기업 CEO가 42%로 가장 많았다. 2번이 창업팀과 능력 32%, 아이디어의 참신성과 진실성 28%, 비즈니스모델 24%, 자금조달 14%로 답했다.
자금 조달 : 창업하는 사람들이 자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는데, 벤처캐피탈사들을 크게 실망시킨 답이 나왔다. 창업의 핵심 성공요인으로 자금이 가장 중요하지 않았다. 창업의 달인인 빌이 설명하는 이유는 이제 돈이 없어도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길이 많이 생겼다. 크라우드펀딩으로 좋은 아이디어로 자금조달이 가능하여 성공이유로 자금은 이제 더 이상 아니다.
비즈니스 모델 :
<중략>
아이디어 :
<중략>
타이밍이 전부다.: 때때로 우리는 아주 좋은 아이디어가 있을 수 있지만, 시장은 아직 이에 대한 준비가되어 있지않다. 때때로 아직 준비는 덜 되었지만 타이밍은 바로 지금 이 사업을 시작할 때라고 알려준다. 그래서 모든 사업의 성공은 타이밍이다.
에어비앤비는 놀라운 비즈니스 모델이다. 모든 사람들이 에어비앤비가 엄청난 비즈니스모델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다. 그러나 에어비엔비와 똑 같은 비즈니스모델을 가지고 시작한 사람들이 실패한 경우가 있다. 그들은 모두 실패하였다. 에어비앤비가 엄청난 성공을 거둔 것은 바로 타이밍이다. 그 때가 바로 전세계가 경기침체로 휘청이고 있을 때이고, 사람들이 돈이 필요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던 여분 의 주택이나 방을 세를 내고 싶어했고 또 돈없는 사람들이 방이나 주택을 임대하고자했었다.
비슷한 시기 즉 경기침체가 우버를 도왔다. 스페이스X가 설립된 후 바로 그때 콜롬비아우주선 폭발사고가 일어나서 미국이 더 이상 신뢰할 수있는 발사체가 없었고 미국인들의 자긍심이 땅에 떨어졌다. 우주선 발사에 선두주자가 되겠다는 이 스페이스X의 목표가 사람들의 마음을 당겼다.
그럼 어떻게 해야하나?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며 시장이 내 제품 서비스를 수용할 시간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결국 2가지 옵션이 있다.
<중략>
풍요의 미래, 우리가 만들 수 있다
우리는 이제 벤처기업의 성공요인 분석까지 하여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는 지를 알려주었다. 결국 모든 것은 타이밍이고, 타이밍이 맞지 않으면 약간 질 낮은 제품을 출시하고 생존해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타이밍이 중요하고, 자금조달도 중요하고, 훌륭한 팀을 가져야하지만 그 외에도 우리는 크라우드 소싱, 크라우드 펀딩 등 기하급수적으로 새로 생기는 기술들이 나와서 우리의 성공사례를 바꿔놓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3D프린터, 클라우드컴퓨팅, 인공지능, 센서 등이 나오므로 창업기업들은 이런 기술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을 반드시 염두에 둬야한다. 우리는 엄청나게 변하는 시대에 살고있다. 지구역사상 가장 많은 변화가 오는 시기가 바로 2016-2020년 사이이다. 인터넷 접속 인구가 30억에서 70억으로 늘어나서 엄청나게 지금까지 없었던 고객이 생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일한 상수는 변화이다. 즉 미래는 변한다는 사실만 변하지 않는다.
'시사정보 큐레이션 > 국내외 사회변동外(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절대 가치' 저자, 이타마르 시몬슨 "절대가치 시대...마케팅 패러다임 바뀐다" (0) | 2015.05.13 |
---|---|
[3D 프린팅과 3D 데이터] ’생산민주화’의 그늘, 지적재산권 (0) | 2015.05.13 |
미래사회 변화를 알면 `국민연금기금`이 고갈되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0) | 2015.05.12 |
인터넷, 2016-2020년 사이에 지구촌 모두가 연결...극적인 변화가 온다 (0) | 2015.05.12 |
JP모간 "미국 금리인상, 올해 두 차례 있을 것" (0) | 2015.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