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구글 유튜브의 동영상 아성 깰 수 있나
비즈니스포스트 2015.04.05 (일) 서정훈 기자
http://m.business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175
- 광고시장 확대 위해 독자적 동영상 풀랫품 구축... 동영상시장 놓고 구글에게 도전장
▲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왼쪽)와 래리 페이지 구글 CEO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글로벌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페이스북을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이는 페이스북을 통해 여러 콘텐츠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의 이런 전략은 검색시장 1위를 달리고 있는 구글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 메신저가 플랫폼화하면 페이스북과 구글 사이에 직접 경쟁하는 접점이 생겨나기 때문이다. 특히 그동안 구글이 ‘유튜브’를 통해 독점하다시피 했던 동영상시장에서 이제 두 회사의 경쟁이 치열해 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마크 저커버그는 동영상사업이 앞으로 페이스북의 주력사업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그는 360도 입체영상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동영상사업을 키우려고 한다. 페이스북이 이를 통해 ‘유튜브’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을지 전문가들은 주목한다.
◆ 페이스북 메신저의 플랫폼 진화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지난달 끝난 F8 페이스북 개발자회의에서 페이스북 메신저를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페이스북은 현재 글로벌 메신저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월간 실제 사용자(MAU)도 5억 명에 이른다. 저커버그는 많은 개발자들이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하는 앱을 만드는 것을 유도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자 도구(SDK)도 공개했다.
저커버그는 이 자리에서 “사용자들이 메신저 플랫폼을 통해 원하는 앱을 설치하고 메신저 형식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며 “모바일에 주력하는 만큼 훨씬 더 큰 규모의 미래를 만드는 데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페이스북은 이용자 성향에 따라 다른 광고를 보여주는 동영상광고 시스템 출시를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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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스북과 구글, 동영상에서 불꽃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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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8 페이스북 2015' 개발자회의에 참석한 관객들이 페이스북의 가상현실(VR) 장치 '오큘러스 리프트'를 체험해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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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페이스북이 지난 1월 인수한 ‘오큘러스VR‘이 기존 가상현실(VR)시장에서 ‘오큘러스 리프트’로 큰 인기를 끌었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페이스북이 후발주자의 약점을 딪고 빠르게 치고 올라갈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힘을 얻고 있다.
◆ 페이스북 구글, 동영상 광고시장을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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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페이스북이 독자적인 동영상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나선 데는 이유가 있다. 바로 광고수익 때문이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모두 14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이 가운데 무려 93%에 해당하는 132억2천만 달러를 광고시장에서 거뒀다. 광고수익이 페이스북 수익의 전부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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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관계자들은 동영상광고 시장에서 아직까지 이용자들의 검색습관을 이용한 것이 없었기 때문에 페이스북이 내민 카드가 혁신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만약 이 사업이 성공할 경우 페이스북이 연간 10억 달러 이상의 추가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 구글은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시장에서 독보적 지위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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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에서 아직 유튜브를 보유한 구글이 절대 우세해 보인다. 하지만 저커버그는 20대 초반에 만든 페이스북을 10년 만에 매달 5억 명이 사용하는 거대 SNS로 성장시킨 성공경험이 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페이스북이 과연 구글과 동영상 경쟁에서 어떤 전략을 들고 나올지, 구글이 어떤 식으로 대응할지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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