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이 대형마트 제쳤다…유통채널 1위 역전
연합뉴스 2015.04.05 (일) 최이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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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해외직구 포함땐 역전…올해 국내실적 역전 확실시
지난해 온라인을 통한 거래가 대형마트나 백화점을 통한 거래 규모를 능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인터넷 및 모바일 쇼핑 증가에 따라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전통적인 유통채널을 위협해온 온라인몰이 사상 처음으로 거래규모 1위 채널에 오른 것이다.
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대형마트를 통한 거래는 46조6천364억원으로 온라인쇼핑몰 거래액 45조2천440억원에 비해 1조3천924억 많았다.
그러나 지난해 온라인을 통한 해외 직접구매(직구)가 관세청 집계 기준 15억4천491만달러(약 1조6천600억원)에 달해 이를 포함한 온라인 쇼핑액은 46조9천40억원으로 대형마트 거래액을 뛰어넘었다.
백화점은 지난해 총 매출이 29조2천321억원으로 전년대비 1.9% 감소하며 온라인몰이나 대형마트의 실적에 크게 뒤졌다.
특히 대형마트의 경우 지난해 매출 성장률이 3.4%에 불과했지만 온라인쇼핑몰(해외직구 미포함 기준)의 경우 17.5%나 성장하는 등 급팽창하고 있어서 올들어서는 해외직구를 포함하지 않아도 온라인쇼핑몰 매출이 대형마트를 크게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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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화점·대형마트·온라인몰 연간 거래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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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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