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자기계발·동기부여外

상상하라, 또 상상하라...전통적인 사고방식과 상식 등의 통념에서 벗어나라

배세태 2015. 1. 27. 23:15

 

지금까지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사고방식과 상식 등 통념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또 자기를 너무 낮게 평가하는 데서 벗어나야 합니다. 나는 그렇게 할 수 없다, 할 수 없을 것이다, 안 된다, 불가능하다, 이런 의식에 사로잡히면 절대로 거기서 벗어나지 못하고 주저앉아 버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 자기 안의 가능성도 죽게돼 끝내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지 못하게 됩니다. 생각과 의식을 자유롭게, 행동은 건전하게 해 자기의 발전을 꾀하는 사람, 그런 사람이 돼야합니다.

 

자기를 믿는 것은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것 중에 가장 소중한 것입니다. 나는 할 수 있다, 해야 된다, 나는 그만한 실력이 있다, 힘이 있다, 이렇게 믿는 마음이 곧 자신감입니다. 자신감은 우리 사람의 재산 중 으뜸임니다.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아무것도 못합니다.

 

내가 마음을 어떻게 갖느냐에 따라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은 달라집니다. 즉 환경은 자신의 마음에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어떤 환경이 좀 더 낫기 때문에 그것으로 잘 되고 못 되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내 환경을 만들었을 때, 무엇이든 창조가 가능합니다.

 

어떤 난국에도 그와 동일한, 혹은 그 이상의 이익의 씨는 숨어있습니다. 즉 어떤 어려움을 당하면 그 어려움과 손해 그것하고 꼭 같은 것 이상의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므로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입니다.

 

상상, 즉 공상을 하라는 것입니다. 자기 인생의 목표, 또는 지금 하고있는 비즈니스 등의 목표에 대해 공상을 하는 것입니다. 흔히 말하기를, 공상은 밤새 기와집을 몇 채 짓는다고 합니다. 내가 지금부터 돈을 벌어서 기와집을 몇 채 짓고 하는 따위의 공상입니다. 이러한 공상이나 상상은 우리 인류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예를 들면, 달에 한번 가봤으며 하는 공상이 공상 아닌 현실로 실현됐습니다. 새처럼 날아봤으면 하는 참 엉터리 같은 공상도 마침내 비행기를 발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공상을 한 사람이 없었다면 달에 갈 리도 없고 갈 방법도 연구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달에 갈까, 어떻게 하면 날 수 있을까 하는 그런 공상, 엉터리 같아 보이는 그런 공상이 오늘날 우리 인류의 문명을 발달시킨 요인입니다. 인류의 역사를 바꿔 놓은 아인슈타인의 유명한 상대성 이론도 공상에서 시작됐습니다.

 

배세태의 블로그 방문을 환영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