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자기계발·동기부여外

우리가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이 바로 우리가 누구인지 말해 준다

배세태 2015. 1. 25. 08:43

 

이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꿈꾸는 사람'과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꿈꾸는 사람은 말하고, 생각하고, 꿈꾸며 희망합니다. 또 어떤 거창한 일을 해내겠다는 계획을 세웁니다. 그러나 실천하는 사람은 그 모든 것을 실제 행동으로 옮깁니다.

 

처음 신입으로 입사할 때의 모습은 꿈꾸는 사람일 것입니다. 자신의 꿈을 위해 뜨거운 열정으로 가득 차 있을 것입나다. 그러나 이제 실천가로 거듭나야 합니다. 꿈은 이루지 못했을 때 공상이나 망상으로 끝나고 맙니다. 열정 또한 실천이 따르지 않는다면 그것은 이미 죽은 열정입니다.

 

실천하는 사람은 꿈꾸는 사람보다 훨씬 큰 성공을 거둡니다. 실천하는 사람은 목표를 세우고 끊임없이 노력하지만, 꿈꾸는 사람은 목표를 향해 출발하지도 못하고 쉽게 포기합니다. 꿈만 꾸는 사람은 실패하고 맙니다. 꿈은 단지 꿈이기 때문입니다. 꿈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사람만이 성공을 맛볼 수 있습니다.

 

꿈을 실천으로 이끄는 힘은 '습관'입니다. "처음에는 사람이 습관을 지배하지만, 결국에는 습관이 사람을 지배한다."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유명한 말입니다. 우리가 하는 행동의 90%는 모두 습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습관은 우리 삶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줍니다.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습관이지만 결국 이 습관이 사람을 지배해 그 사람을 성공으로 이끌기도 하고 실패로 이끌기도 합니다. 성공으로 이끌어줄 동반자는 바로 습관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다음 세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사명감' 둘째, 일뿐 아니라 대인관계나 생활 전반에 대한 '성실성' 셋째, 매사에 한계를 보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을 보는 '긍정성'. 이는 우리 모두가 새겨야 할 것들입니다. 특히 새로운 길을 가고자 하는 사람들은 사명감과 성실성, 그리고 긍정적 사고를 습관화해야 합니다.

 

자기계발 전문가 스티븐 기즈가 쓴《습관의 재발견》. 그는 ‘작은 습관’이 만드는 ‘위대한 결과’를 실증했습니다. 멋진 몸을 만들기 위해 ‘팔굽혀펴기 한 번(어떤 경우라도 실천할 수 있는 쉬운 행동)’을 날마다 지속하자 운동 습관이 몸에 배었습니다. 이후 날마다 2쪽 읽기와 2~3줄 쓰기를 실천해 독서와 글쓰기에서도 놀라운 성취를 얻었습니다. 그는 ‘작은 발걸음이 쌓여 거대한 도약이 된다’고 강조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가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이 바로 우리가 누구인지 말해 준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행위가 아니라 습관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자, 자신의 삶을 긍정적 변화와 성장으로 이끌 작은 행동을 정해 날마다 실천해 봅시다. 이는 자신이 누구인지 잘 알려줄 것이며, 인생을 바꿀 위대한 자기혁신의 불씨가 되지 않을까요!

 

배세태의 블로그 방문을 환영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