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中알리바바, 9월 18일 美 IPO 실시•••아마존-이베이에 적신호

배셰태 2014. 9. 1. 23:16

"中알리바바, 9월 18일 美 IPO 실시"

아이뉴스24 2014.09 01(월) 안희권기자

 

중국 최대 e커머스 업체 알리바바그룹이 빠르면 9월 18일 미국증시에 상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월스트리트저널, USA투데이 등 주요 외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알리바바그룹이 9월8일 둘째주 기업공개(IPO) 절차에 들어가 18~19일 뉴욕거래소에서 거래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알리바바의 조달 금액은 200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보이며 미국 증시에 상장한 IT기업 중 사상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알리바바는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의 최종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다음주에 SEC와 협의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돼 알리바바의 미국 증시 상장은 9월 셋째주에 이루어질 전망이다.

 

◆알리바바 美진출, 아마존-이베이에 적신호

 

알리바바가 상장을 계기로 미국 시장에 본격 진출할 경우 아마존과 이베이가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알리바바의 총거래액이 연간 50% 이상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략>

 

알리바바는 모바일 이용률의 성장세도 가파르다. 총거래액 중 모바일 이용자 비율은 지난해 12%에서 올 2분기 33%로 크게 증가했다. 이에 비해 이베이는 30%에 그쳤다.

 

특히, 이 총거래액은 중국 시장에서 나온 것이다. 따라서 알리바바가 미국 시장을 본격 공략할 경우 총거래액은 더욱 빠르게 증가할 수밖에 없다. 아마존과 이베이가 알리바바의 미국 진출에 위협을 느낄수 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