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2014.09.01(월) 김지훈 기자
노무라, 삼성전자 목표주가 14% 하향
삼성전자가 애플에 맞설 고가 스마트폰 시장에 집중하느라 가격 전쟁을 불사하는 중국 샤오미와 같은 저가 업체와 맞설 경쟁력 약화를 겪게 됐다고 CNBC가 1일 노무라의 최신 투자노트를 인용해 보도했다. 그러면서 CNBC는 삼성전자가 위기관리에 나서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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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최근 핵심 라이벌인 애플은 물론 샤오미, 인도 마이크로맥스와 같은 저가 스마트폰 업체들에도 위협을 받고 있다. 샤오미는 지난 2분기 중국 내 스마트폰 판매량에서 삼성전자를 꺾고 1위를 차지했다.
톰 캉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부문장은 삼성이 중저가 제품군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음이 확인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삼성전자가 애플과의 경쟁을 위해 고가제품 시장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춰 왔다"며 "(삼성전자는) 고가 핸드폰 시장에서 패배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하며 중저가 시장에서 지지 않기 위해 필수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400달러(약 40만5600원) 이상의 고가 핸드폰 시장 내 삼성전자 점유율은 지난 6월 38%로 전년 동기 대비 13%포인트 하락했다고 CNBC는 지적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애플은 17%포인트 오른 45%를 기록했다. 이런 점유율 변화와 함께 삼성전자 주가는 올 들어 약 10% 하락한 반면 애플은 28% 올랐다.
이런 위기에 맞서 삼성전자는 중저가 핸드폰 가격 책정 재검토를 통해 즉각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캉 부문장은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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