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과학기술 발전과 비즈니스의 변화'관련, 2025 미래 부상기술 50가지

배셰태 2014. 5. 26. 22:08

2025 미래 부상기술 50가지

공유경제 렌트, 1인기업, 사물인터넷, 하이퍼연결, 미래예측 분석, 인공지능, NBIC, 스마트기기 폭발, 가상현실, 3D프린터, 로봇자동화...

인데일리 2014.05.22(목) 박영숙 유엔미래보고서2040저자 정리

http://www.indaily.co.kr/client/news/newsView.asp?nBcate=F1002&nMcate=M1006&nScate=&nIdx=22969&cpage=1&nType=1

 

탈워 패스트퓨처 대표가 정한 2025년까지의 50가지 부상기술들과 메가트렌드를 각 분야별로 발표하였다. 여기에서는 우선 과학기술발전 분야와 비즈니스 변화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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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 변화를 알게되면 미래전략 및 기업운영과 사회활동에 도움이 된다. 우리는 조직이나 기업이 다가오는 3~10년을 위한 전략을 개발할 때 주의해야할 동향 및 기술개발을 컴파일하여서 주요 동향 및 과학기술과 비즈니스 분야의 발전에 관한 정보는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과학기술 발전

 

1. 파괴적 혁신 -  과학기술 발전은 심각한 사회 및 비즈니스 변화를 선도하고 현존하는 기술을 삼켜버리는 파괴적인 개발이라고 본다. 기존의 각종 사업이나 기술을 파괴 즉 disintermediating commoditising하고 개혁하는 혁신제품과 비즈니스모델이 출현한다. 이런 신기술이나 트렌드를 이해하는 기업이 새로운 웹기반 기업으로 부상한다. 가상현실, 3D프린터, 고급 로봇공학, 합성인조생물학, 유전자 제조, 신소재와 같은 새로운 생산 패러다임에 다가온다. 이러한 발전은 이미 제조공정, 기업과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

 

2. 무어의 법칙 연속 -  무어의 법칙은 집적회로에 부착 할 수있는 트랜지스터의 수가 18개월에서 2년 마다 약2배로 증가하고 가격은 다운된다는 법칙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 무어의 법칙은 계속 진행되고 가장 두드러진 분야는 나노혁신 쪽에서 일어날 것으로 본다.

 

3. 하이퍼 연결 -  증가하는 속도, 복잡성, 투명성이 오늘날 사회의 상호의존성을 전례없는 규모로 변화시킨다. 하이퍼연결로 개인, 기업과 정부가 상호연결을 한다. 연결시키면 돈이 된다. AirBnB는 호텔을 사들인 것이 아니라 전 세계 호텔을 연결시켜서 호텔부킹을 대신해줘 현재 하이얏트호텔체인보다 더 부자가 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큰 호텔이라는 말도 듣는다. 혁신을위한 새로운 모델, 성장을 관리하고 적응해야한다. 새로운 위험에는 새로운 기회가 제공된다.

 

4. 빅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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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미래예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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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널리 퍼진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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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능형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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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클라우드 컴퓨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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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사물인터넷 - '사물인터넷' 물리적 객체가 인터넷에 연결하고 개체와 통신또는 사람과 시스템의 연결로 정보를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예측은 미래에 가장 일상적인 작업이나 정보교환이 자동화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모든 것은 인터넷에 연결된다.  2020년에는 500억-1000억개의 사물이 서로 연결되어 더 정확하고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게된다.

 

10. 디지털 통화, 한 예로 비트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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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상현실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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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무선 정보(wireless intelligence) - 미래예측은 우리의 IT 인프라 및 기타 주요 정보서비스의 통신 백본이 2020년까지 하나의 통합 플랫폼으로 통합되며 80% 무선이된다고 말한다. 이 셀룰러 네트워크의 발전은 기하급수적이고 위성 네트워크, RFID 와 Wi-FI 활성화는 구글 룬 프로젝트나 페이스북 무료인터넷 사회가 온다. 지능형 네트워크는 센서 감지반응, 준비나 대응, 심지어 이벤트를 예측하는 다른 응급서비스 명령을 중앙서버에서 관리하게된다.

 

13. 인공지능 (AI)

 

<중략>인간의 역할 그리고 의사와 변호사 등 전문직의 일을 대행하는 것이 인공지능이다. 인공지능 작업의 양이 증가하고있다. AI는 근본적으로 미래에 기업을 변화시킬 것이다.

 

14. 스마트기기 폭발 -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기기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있다. 오늘날 지구상의 모든 남녀 아동들이 기본으로 약 2개의 인터넷 연결장치를 가지고 있다. 분석가들은 2015년에는 250억개, 2020년까지는 500-1000억개 까지 증가할 것이다.

 

15. 개개인 기술 생태계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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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증강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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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상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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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미래의 가전제품 -  화상전화, 마인드 컨트롤. 비디오게임 및 3D HDTV와 같은 새로운 기술은 사람들이 생각하는방법, 인간의 상호작용 및 작업 변경 등이 2020년 주류 시장을 강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기술에 대한 인간의 높은 선호도는 미래의 친환경 스마트기술이 일반 생활에 들어오며 인간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바꿀 것이다.

 

19. 3D프린터/첨가제 제조 - 잉크젯 프린터와 유사한 방식으로 층 층 겹겹 재료를 프린트해서 물건을 프린트하는 3D 프린터가 현실로 다가와 제품들을  컴퓨터 설계한다. 3D프린터의 파괴적인 잠재력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산업 분야, 거대한 의료산업에 3D프린터를 사용하게되고 건설현장 또한 3D로 주택과 건물을 프린트한다.

 

20 로봇 / 자동화 - 로봇과학의 급속한 발전이 ​​산업 및 가정의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정교한 기계의 개발을 주도한다. 인간처럼 행동하고 인간처럼 생각하는 로봇은 미래에 직장을 인간과함께 공유하거나 심지어는 인간 역할을 대신할 가능성이 있다.

 

21. 생명공학 및 신흥 바이오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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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나노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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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나노 바이오 인포 코그노Cogno ( NB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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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간능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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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B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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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간 뇌 매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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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의 변화

 

27. 세계화 지속 - 사람들은 세계적인 자본의 흐름이 이뤄진다. 상품 및 서비스는 점점 더 상호연결되고있다. 이 추세는 앞으로 더 오래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화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증가된 시장개방과 무역확대로 연결된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비즈니스 의사결정과 문화적 차이에 대한 우려와 복잡성의 새로운 수준을 맞이하게된다.

 

28. 짧고 빠른 비즈니스 사이클 - 비즈니스 사이클은 점차 짧아지고 지속되는 시간은 줄어든다. 지속적인 자신의 구조, 프로세스 및 시스템을 보존하기 힘들어지면서 새로운 적용, 조직 강화 등이 필요하며, 비즈니스 사이클의 속도가 급격하게 짧아진다.

 

29. 사업 복잡성 수준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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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코모디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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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usership 소유권에서 3가지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나온다. 공유경제, 혁신기술은 점점 더 크라우드소싱을 통해 투자되고, 수익모델 집계 구매, 경매, 프리미엄 (freemium)기술 등이  더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유료화로 변한다.

 

32. 프리미엄 (freemium) 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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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크라우드 소싱 투자자금 모집인터넷은 새로운 금융모델의 출현을 촉진시킨다일반적으로 창업 및 초기 단계의 투자자금 확보를 원하는 벤처기업, 초기 고객이나 투자자가 될 소비자들이 온라인플랫폼을 사용하여 크라우드소싱을 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낸다.

 

34. 역 혁신의 스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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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공공 서비스의 상업화 세계는 점점 정부, 경찰, 교도소, 의료 및 교육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광고업체를 찾고 있다.

 

36. 조직적 프레이밍 - 조직적인 디자인과 작업 관행 수렴 요인에 영향을 준다. 여러 세계관, 종교 조직을 만드는 일은 새로운 운영구조와 문화를 만들어줘야한다. 예를 들7어 미래에는 수직이 아닌 평면 조직을 선호한다. 사업범위를 증폭시키기위해서는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하여야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복잡한 사회가되면 문화의 복잡성도 증가한다. 

 

37. 네트워크 조직 - 기업 솔루션을 제공하기보다는 사내 모든 것을 나눌 파트너를 구할 때 네트워크 조직이 급속히 확산된다. 큰 조직은 점점 더 네트워크 활동을 채택하고, 이 모델은 신생 기업, 중소기업 협동조합, 자유사회와 독립적인 근로자들이 더 인기를 얻는다. 미래에는 새로운 조직, 관리 방식과 비즈니스모델을 채택하게 된다.

 

38. 공동창작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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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1인기업 노동자 상승 - 독립적인 노동자즉 1인기업이 2020년 극적으로 증가하며, 잠재적으로는 1인기업이 다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독립적인 존재나 1인기업을 관리하는 협동조합이나 필요한 기술 및 지원을 해주는 조직이 생기며, 기존의 인력을 재 편성하는 회사들이 태어나고, 인적자원을 제공하는 회사들이 인적자원을 지원한다.

 

40. 개인 전문지식의 진부화 -개인의 전문지식이나 개인보유 기술이 이전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구식이 되고있다. 개인의 지식이나 특허 등이 무용지물이된다. 고용시장과 업무 관련 기술의 급격한 변화 는 지속적인 평생교육을 필요로 한다. 일부 분야에서 현재 전문가와 숙련된 노동자의 작업 50-80%가 제거되거나 AI 및 자동화에 빼앗긴다.

 

41. 대체 보상 시스템과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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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디지털 자산 - 디지털 자산은 그것을 사용하는 권리를 포함하며 디지털 방식으로 저장된 컨텐츠 및 아이디어등의 형태가 된다. 이러한 자산은 음악, 문학, 컴퓨터게임 또는 기타 지적재산권을 포함 할 수 있다. 복제와 디지털 자산에 대한 특허 확보의 어려움이 있고 규모와 속도는 혁신과 디지털 자산의 사용속도를 가속화된다. 가상현실세계의 개발은 디지털 자산에 대한 가상 지출이나 가치 창출이 일어나면서 실제 인물과 연결되고 함께 자신이 증가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43. 기술자 실업 - 자동화, 로봇공학 및 인공지능 분야의 발전, 변환이 다가와서 회계, 의료, 전력, 자동차, 제조 및 수작업 산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기술자들의 역할을 뺏어간다. 일부 추정은 최대 20억개의 일자리가 2030년까지 소멸한다고 본다. 노동인구가 사라질 수 있다는 예측은 새로운 산업에 새로운 기회로 만회될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신산업에 대한 현재의 교육시스템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경력을 위해 젊은인구를 새로운 산업이나 기술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44. 원거리 일자리 증가 - 일자리와 가사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재택근무가 늘어난다. 기업은 소재지 즉 사무실 비용 절감을 추구하고, 노동자는 여행 시간을 절약하고, 자신의 작업의 유연성을 높이기위해 재택근무는 계속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세는 클라우드컴퓨팅, 모바일 기기의 확산, 더 활성화된 네트워크 기술개발이 증가한다.

 

45. 주요 제품의 유통 소멸 -  많은 분야에서 장기 공급체가 소멸하면서 인터넷에서 직접 구매하고 판매하며 이러한 망을 연결하기위한 메커니즘을 제공으로 중개인들이 감소 할 것이다. 3D프린터 출현은 유통회사가 지역생산 제품을 활용하고, 고객에게 선박으로 원거리의 제품 이동이 줄어든다. 많은 상품과 서비스의 수요가 현지생산을 선호한다. 스스로 자신의 집에서 사무실에서 물건을 프린트한다.

 

46. 마이크로 기업의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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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게임화 Gam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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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미래 마켓 아웃소싱 핫스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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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미래 포춘 글로벌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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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공유경제 및 공동 소비 - 공유경제는 사람들이 더 이상 자산을 소유하고 싶어하지 않아서 일어나며, 물건 소유보다는 물건 렌트및 사용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의류 및 가정용 도구, 침실과 자동차에서 부상 벤처기업들은 소유권을 공유하고 서로에게 임대하는 사람들을 모으고 있다. 이러한 공유경제가 가능한 벤처기업으로 진화하기 시작하고 우리 모두는 공유경제 개념을 가진 신생기업에 동조한다. 예는 Etsy, 에어 비앤비, Skillshare, Zipcar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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