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공유·사회적 경제外

부산광역시, 협동조합 활성화 본격 나선다!

배셰태 2013. 4. 4. 08:26
부산시, 협동조합 활성화 본격 시행

연합뉴스 2013.04.04(목)

 

부산시는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2013년 협동조합 정책 추진계획'을 수립, 본격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올해 정책 목표를 '건전한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으로 정하고 협동조합 성장기반 조성, 교육·컨설팅 지원, 전략 분야 협동조합 활성화, 홍보업무 강화 등을 중점 추진한다.

 

시는 이를 위해 4월 중 협동조합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협동조합 전담 조직을 상반기 중 확대 개편할 예정이다..이하 전략

 

부산시, 협동조합 활성화 본격 나선다!

부울경뉴스 2013.04.04(목) 
- 2013년 협동조합 정책 추진계획 시행 -  


협동조합 활성화 부산 경제의 새로운 해법입니다!


부산시는 지난해 12월 ‘협동조합기본법’이 제정되어 협동조합 설립이 5명 이상이 모여 시․도지사에게 신고 설립등기를 거치면 가능해 짐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협동조합 설립 신고가 줄을 잇고 있다고 전하고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2013년 협동조합 정책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협동조합이란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생산・판매・제공 등을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고 지역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영리법인을 말한다. 지난해 ‘협동조합기본법’이 통과되고 지금까지 61건의 협동조합 설립 신고가 접수되었으며, 그 중 59개 협동조합에 최종 신고필증이 교부되었다.


부산시는 협동조합 활성화가 질 높은 고용창출 뿐만 아니라 일반기업(주식회사 등)에 비해 장기 생존율도 높아 고용안정성 제고에도 기여하고 사회적 자본 형성을 통한 경제민주화 실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보고 제도의 원활한 조기 정착을 위해 협동조합 설립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2013년 협동조합 정책 추진계획’의 정책 목표를 ‘건전한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으로 정하고 △협동조합 성장 기반 조성 △교육・컨설팅 등으로 체계적인 종합지원 △전략분야 협동조합 활성화 추진 △협동조합 가치를 확산하는 홍보체계 마련을 시행 과제로 설정하였다.

 

..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