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 현장을 가다 6탄-
스마트워크센터 “IT 퍼포먼스 하우스”
네덜란드의 스마트워크 센터는 업무 형태의 변화로 분주하게 움직이는 네덜란드의 일 터에서 갖가지 형태를 갖추며 발전하고 있다.
쯔볼레(Zwolle)에 위치하고 있는 복합형 스마트워크센터_ IT 퍼포먼스하우스 (출처: 장혜경)
이 곳에서 일을 하기 위한 장소로는 첫번째, 회사, 두번째, 집, 그리고 세 번째 선택은 스마트워크센터이다. 물론 일에 필요한 태블릿을 들고 있다면 어느 곳이든 일을 하는 장소가 될 수 있지만 일의 성격 상 반드시 특정한 공간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그 이유에서라도 장소는 일을 하는데에 꼭 필요한 곳이다.
그러나 스마트워크센터라고 이름 붙이며 장소를 제공하는 곳은 없다. 모든 스마트워크센터는 고유의 이름을 가지고 있고 운영의 미를 살리고 있다. 그 가운데 지역 사회의 큰 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는 한 곳을 방문 취재했다.
리셉션
쯔볼르(Zwolle)에 위치하고 있는 It 퍼포먼스는 이 지역의 축구 경기장의 상가 건물에 위치하고 있다. 넓은 주차장과 지역의 행사가 자주 치루어지고 있는 축구 경기장이므로 지역 주민들의 왕래도 잦다.
이 곳의 대표인 페이터 반 데이크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 곳의 스마트워크센터의 핵심 비젼과 미션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기존의 스마트워크의 진화된 형태- IT 퍼포먼스 하우스
IT 퍼포먼스하우스는 이름과 걸맞게 이 곳을 찾은 사람들과의 업무 교류를 제일의 가치로 삼고 업무의 질적 성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장으로써의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다. IT를 이용한 업무능력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것이 이 곳의 가장 큰 미션이다.
IT 퍼포먼스 하우스의 맨 위층에 자리잡고 있는 한 소프트웨어 회사는 이 곳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이메일을 관리하거나 대화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여 이 곳을 찾은 사람들이 활용한다. 또한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말하자면 IT 퍼포먼스 하우스를 찾는 다양한 업무 형태를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각 자가 필요한 업무들에 서로 도움을 얻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프리젠테이션룸
프리젠테이션 룸과 이용을 위한 소프트웨어-IT 퍼포먼스하우스에 입주해 있는 소프트웨어 회사 제품으로 이용하고 있다.
이 곳의 주청사인 오브라이쎌은 스마트워크를 진행하고 있는 곳이다. 그 곳에 많은 직원들이 이 곳을 찾는다.
쯔볼레의 직업학교에서 이 곳을 교육을 위한 곳으로 지정하여 교육을 진행 중이다. 결국 IT가 필요한 사람들이 모여 IT 퍼포먼스 하우스를 운영하는 것이다.
IT 퍼포먼스하우스가 자랑하는 교육장, 이 곳을 통해 IT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지금은 교육 중, 양해를 구하고 찍은 영상 (출처: 장혜경)-IT 퍼포먼스하우스
핵심 역량
빌게이츠룸, 스티브잡스룸
IT에 큰 공을 세운 사람들의 이름을 사용하여 방 이름을 정했다고 한다. 빌 게이츠 방, 스티브 잡스 방
반 데이크는 IT 퍼포먼스라고 이름 지은 이유는 이 곳을 찾은 모든 사람들이 IT를 기반으로 업무를 해야하며 업무를 통해 회사나 집에서 일하는 것보다 더 큰 업무 향상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였다고 한다.
일하는 사람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일까를 고민하다 의외로 간단한 답을 찾을 수 있었다고 한다. 바로 인적 네트워크, 그것이 IT기반의 업무 역량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모티브가 된다.
이곳에서는 매 달 네트워크를 위한 만남의 시간을 운영한다. 이 곳을 찾은 사람들의 회원이 되어 서로를 소개하고 함께 저녁을 먹으며 사교의 시간을 갖는다. 만남의 시간을 통해 인적 네트워크를 확보한 사람들은 자신의 일과 관련해서 서로 협력하여 업무를 성공시키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한다.
교통 체증없이 업무를 할 수 있는 공간은 물론이고 직장 동료 외의 업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으니 직장보다 가까운 곳의 스마트워크 센터를 찾아 자신의 업무를 해나가는 사람들에게는 일석 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곳이다.
페이터 반 데이크의 인터뷰 중
IT 퍼포먼스하우스 대표 페이터 반 데이크
“학생들과 중소기업, 개인전문직종인들 게다가 대기업, 정부가 함께 서로 네트워크를 이루며 일할 수 있는 곳이다. 사무실, 실용적인 업무 공간과 학생들을 위한 교실, 그리고 교육을 위한 공간 등이 갖춰져 있으며 이 모든 공간의 기능들은 IT를 핵심으로 연결되어 있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과 제품 홍보, 교육 그리고 지식 전수의 위한 모든 기술을 보유한 이 스마트워크 센터는 이 모든 것들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곳이다. 주 정부에서도 이 곳에 주목하고 있다. 실지로 교육을 기반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곳은 상당히 드물다. IT 퍼포먼스하우스는 스마트워크센터로써의 기능과 더불어 네덜란드의 IT 산업 영역의 미래를 제시하는 곳으로 자리잡고 있다.”
네덜란드는 내년부터 IT 영역에 정부의 과감한 투자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혁신된 업무 변화인 스마트워크는 이제 더 이상 스마트한 업무가 아니라고 말한다. 결국 스마트한 것이 일반적인 형태로 정착되었다는 뜻이다. 진화되어 가고 있는 업무 형태에 스마트워크라고 불리는 곳들이 이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날개로 장착하고 있다.
“스마트”보다 한 단계 더 높은 곳을 지향하고 있다. 과연 업무 형태는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더 발전할 수 있을까?
스마트워크 현장을 가다 1탄-
(네덜란드) 모든 직장의 스마트워크화
(네덜란드)스마트워크를 위해 신청사 건축을 추진중인 중세도시 데벤터
(네덜란드) 최초 스마트워크를 성공시킨 관공서, 오버레이쎌 주청사
(네덜란드) 스마트하게 일하는 사람들이 찾는 세번째 일터 - 스마트워크센터
네덜란드 통신원 - 장혜경
'시사정보 큐레이션 > 국내외 사회변동外(1)'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이비부머 자녀세대 에코부머, 이대로 둘 것인가? (0) | 2012.08.17 |
---|---|
한·중 FTA 제3차 협상 개최 (0) | 2012.08.17 |
군중의 분노로 신직접민주주의가 온다. (0) | 2012.08.09 |
2030, 지구촌인구 절반이 에너지농사 짓는다 (0) | 2012.08.09 |
미국노동부 커리어원스톱사이트, 10년후 부상직종 알려준다. (0) | 2012.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