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A19면2단 2012.07,30 (월)
中企-자영업자들, 소셜커머스 활용한 마케팅 붐
반값쿠폰 큰 효과… “작은 회사 제품홍보에 제격”
소셜커머스 업체 티켓몬스터의 상품기획자(MD)들이 올해 상반기에 잘 팔린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소셜커머스 인기 상품 중에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보기 어려운 중 소업체의 제품이 적지 않다. 티켓몬스터 제공
올해 상반기 소셜커머스 업체 ‘티켓몬스터’의 뷰티 분야 최고 인기 상품은 인터넷에서 일명 ‘악마크림’이라고 불린 제품이다. ‘라라베시’라는 이름 없는 국내 소규모 화장품 브랜드의 수분크림인데 올 4월 티켓몬스터에서 2만5500명이 6만여 개를 구입했다. 이후 엄청난 속도로 입소문이 나면서 이 크림은 상반기에만 12만 개가 팔리는 대성공을 거뒀다. 라라베시 관계자는 “재고 떨이를 위해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업체도 있지만 우리는 소셜커머스에서만 한정판을 판매하는 등 적극적인 입소문 마케팅을 펼친 것이 성공 비결”이라고 말했다.
최근 대기업이 골목상권까지 진출하면서 설자리를 잃은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자들에게 소셜커머스가 돌파구로 각광받고 있다. 티켓몬스터는 지난해부터 이용자가 사는 지역 업체들의 할인쿠폰을 판매하는 ‘티몬나우’ 서비스를 하고 있다. 오픈마켓 ‘11번가’도 이달부터 동네 음식점이나 미용실 등이 할인쿠폰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한 ‘타운 11번가’라는 소셜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같은 ‘골목커머스’(골목상권+소셜커머스)를 이용해 성공한 업체가 적지 않다
..이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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