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새로운 소통방식인 SNS 마케팅, 핵심을 잡아라!

배셰태 2012. 7. 18. 11:55

새로운 소통방식인 SNS 마케팅, 핵심을 잡아라!

매일경제 2012.07.18 (수)

 

홍보와 마케팅을 위한 SNS 활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공식 SNS 채널 하나쯤은 필수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들을 활용해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고객과 소통한다.

 

<중략>

 

마케팅 전문가인 조셉 제페는 SNS를 통한 소통을 ‘실시한 입소문’ 이라고 표현한 바 있다. SNS를 이용하는 유저들은 날씨나 일산생활, 기분 등의 잡담을 하기도 하지만 또 다른 유저들은 회의에서 강연자가 한 말, 본인의 비즈니스 문제 등 심도 있는 가십거리 및 정보도 공유한다. 이로 인해 평소 궁금했지만 직접 경험하지 못했던 정보에 대해 어느 정도의 느낌이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중략>

 

SNS 운영에서 가장 기본적인 자세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흥미롭게 전달해 버즈를 유도하는 것보다, 질문에 혹은 고객의 반응에 답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일 수도 있다. 특히 긍정적인 내용 보다는 부정적인 내용이 좀 더 민감하게 받아들여지고, 확산속도가 빠른 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SNS는 인터넷 혁명이 가져온 뉴미디어로서의 기술적 가치를 넘어, 이제 시대적인 흐름이 되었다. 이전에 그랬던 것처럼 SNS는 앞으로도 큰 이슈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도구가 될 것이며 그로 인해 더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SNS를 통한 소셜커머스 성공의 관건은 판매자의 스토리를 소비자에게 잘 전달한다는 것이다. 즉, 소셜커머스를 단순한 상행위의 하나로 보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중의 하나로 보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SNS를 통한 모든 소통은 반드시 책임을 다 할 수 있는 내용을 커뮤니케이션 한다는 자세가 꼭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