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스크랩] 스마트폰, 아들은 음악! 아빠는 알람?

배셰태 2012. 1. 14. 08:26
 

 

 

제4차 스마트폰 이용실태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특별한 이유없이도 스마트폰을 수시로 확인하고, 궁금한 점이 생기면 다른 사람에게 묻기보다 스마트폰으로 검색하는 경우가 더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스마트폰이 편하고 친근한 친구같은 존재가 되었는데요.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011년 11월 11부터 10일간 만 12~59세 스마트폰 이용자 4,000명을 대상으로 ▲ 스마트폰 이용현황 ▲ 스마트폰을 통한 인스턴트 메세지 이용현황 ▲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쇼핑 및 뱅킹 이용현황 ▲ 스마트패드 이용행태 등을 조사했는데 스마트폰이 우리의 생활을 어떻게 바꿔놓았는지 같이 볼까요?

 


 

스마트폰 주 이용서비스 행태

스마트폰 이용 시 음성․영상통화(39.3%)나 문자메시지(18.3%)보다 ‘무선인터넷 및 모바일앱(42.4%)’을 이용하는 비중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더불어, 67.4%는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스마트폰을 자주 확인한다’고 응답했으며, ‘궁금한 점이 생기면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기보다 스마트폰으로 검색’하는 경우도 65.1%로, 일상에서의 스마트폰 이용이 일반화되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 전용 정액요금제 이용 현황

스마트폰 전용 정액요금제 이용자는 93.9%로, 1차(’10.7월) 조사(75.3%) 대비 18.6%p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특히, 인터넷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54,000~64,000원 미만 요금제’ 이용자는 1차 조사 이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인 결과, 정액요금제 이용자의 과반수(52.6%)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 인터넷 이용 현황
스마트폰 이용자의 94.1%가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은 87.0분으로, 1차 조사(’10.7월, 59.4분) 대비 약 30분 가량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모바일앱 다운로드 현황

최근 1개월 이내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은 경험이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는 77.4%로 1차 조사(’10.7월, 66.0%) 대비 11%p 상승하였다. 또한, 주평균 다운로드 모바일앱 개수는 3차 조사와 동일한 6.0개인 반면, 무료 모바일앱은 0.9개 증가한 5.3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다운로드 받는 모바일앱은 ‘게임․오락(78.6%)’, ‘커뮤니케이션(53.5%)’, ‘유틸리티(50.5%)’ 등이었습니다.

 

 

스마트폰 선택 시 고려사항
스마트폰 선택 시 주로 ‘디자인 및 크기(53.9%)’나 ‘화면 크기 및 화질(46.8%)’, ‘단말기 가격(43.9%)’을 주로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현황

스마트폰 이용자의 79.2%가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후 스마트폰 문자메시지 이용량이 감소’한 경우는 68.1%로, 이는 3차 조사(’11.7월, 41.0%) 대비 27.1%p가 증가한 것입니다.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후 스마트폰 문자메시지 이용량 변화>

 

 


 

모바일쇼핑 및 뱅킹 이용 현황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쇼핑 경험자는 제3차 조사(‘11.7월, 16.9%)대비 30.1%p 증가한 47.0%이며, 스마트폰뱅킹 경험자도 47.9%인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폰을 통한 경제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모바일쇼핑 및 뱅킹 경험자>

 

 

 

스마트폰 광고 이용 현황

스마트폰 광고 유형 중 ‘배너광고(62.1%)’를 가장 많이 접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차 조사(‘11.1월, 42.2%) 대비 약 20%p 증가한 것이다. 특히, 업종 중에서는 ‘엔터테인먼트(45.4%)’, 의류/잡화(42.1%), 금융(30.8%) 순으로 광고를 보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스마트패드 이용 현황

스마트폰 이용자의 15.0%가 스마트패드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이용 활동을 비교한 결과, 스마트패드를 통해서는 ‘동영상 보기’(49.1%)나 ‘전자책․잡지 읽기(47.9%)’, ‘문서 작성․편집(45.4%)’ 등을 하는 반면,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64.7%)’ 또는 ‘뉴스․날씨 검색(60.8%)’, ‘음악 듣기(55.5%)’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는 스마트폰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이용 활동 비교>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 현황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은 전화 기능보다 ‘무선인터넷 및 모바일앱(49.7%)’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성인 이용자는 ‘음성․영상통화(40.3%)’와 ‘무선인터넷 및 모바일앱(41.9%)’을 유사한 수준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주로 ‘알람․시계(89.3%)’ 또는 ‘달력, 일정관리(79.6%)’ 서비스를 이용하는 성인과 달리,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자는 ‘음악 듣기 또는 다운로드(85.7%)’나 ‘게임․오락(85.7%)’ 등 여가활동을 위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청소년과 성인의 주요 스마트폰 이용 서비스>

 

 

 

 

국내 스마트폰 확산이 본격적으로 이뤄진 2010년 7월 1차 조사부터 스마트폰 2천만 시대에 도래한 이번 조사까지 살펴본 결과, 스마트폰 이용행태는 양적 증가세를 보인 동시에 인터넷 이용 중심에서 다양한 콘텐츠 이용, 쇼핑·뱅킹 등으로 확대되면서 본격적인 스마트 경제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에 발맞춰「2012년 방송통신 핵심과제(’11.12)」를 추진하여 우리나라가 ‘IT강국을 넘어 스마트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2012년에도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를 반기별로 실시하여 스마트시대의 대표 기기인 스마트폰의 이용 환경 및 행태를 파악하고 기초자료를 계속 제공할 계획입니다.「2011년 하반기, 제4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전문은 www.smac.kr, 앱센터.한국, 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두루누리의 행복한 상상
글쓴이 : 방송통신위원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