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스크랩]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 다른 게 뭐야?

배셰태 2011. 11. 25. 10:14
 

 

 

iOS5가 업데이트 되면서 아이폰 유저들에게 더 많은 기능을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이렇게 스마트폰에서는 제품의 브랜드 못지않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바로 운영체제! 우리나라에선 iOS와 안드로이드의 싸움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운영체제에 따라 사용자들의 선호도가 갈리기도 하는데! 자세한 내용과 그 외의 운영체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1. 애플 iOS 운영체제
그림 1 지금의 스마트폰 열풍을 몰고 온 주역은 바로 아이폰! 바로 그 스마트폰의 시대적 아이콘인 아이폰에 적용된 애플 제품군 전용 운영체제다. 아이폰3Gs와 아이폰4를 비롯해 아이팟(ipod)에도 적용돼 있다. iOS의 명칭은 지난 WWDC 행사에서 아이폰 4가 공식적으로 발표되면서 기존 'iPhone OS'에서 'iOS4'로 바뀌었다. 


 


전세계에서 단일 기종으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20만 개가 넘는 애플리케이션 등이 그러한 판매 기록의 원동력이다. iOS가 아이폰 그 자체를 말해주고 있는데 이에 빠져있는 우리나라 아이폰 마니아층만 해도 엄청나다. 다만 iOS는 컴퓨터와 연결해서 파일을 주고받을 때, 전용 프로그램인 ‘아이튠즈(iTunes)’를 꼭 거쳐야 하므로 다른 스마트폰 운영체제에 비해 다소 번거롭다. 또한 다양한 파일 형식을 지원하지 않아 매번 변환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도 아쉬운 점으로 지적된다.

 

 

 

얼마 전, iOS5 업데이트는 아이폰 사용자들 사이에서 큰 이슈였다.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아이폰에서 좀 더 업그레이드 된 자신의 핸드폰을 신기한 듯 바라보곤 했는데 얼마나, 어떻게 바뀐걸까?

 

*강화 된 알림기능
-안드로이드처럼 상단 내림 바 기능 제공
-문자, 메일, 일정, 전화 등 연락 기능 제공
-음악, 웹브라우저 이용시에도 상단에 알림 기능 제공
-주가, 날씨 확인기능과 연동
-잠금 상태에서 메시지확인기능 & 카메라 실행 기능

 

 

 

*카메라성능강화
-잠금 화면 촬영기능 제공
-카메라 어플리케이션 실행 후 가로모드 시 볼륨업버튼으로 촬영가능
-다채로운 편집 기능강화
-800만화소급 카메라모듈+HD급 동영상 촬영기능 제공

 

 

 


2.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으로 우리나라에 대중적으로 알려진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아이폰의 iOS와 함께 현재 국내에서 스마트폰 운영체제의 양대산맥으로 군림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특징은 어느 스마트폰 제조사든 그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개방형 시스템’이라는 점이다(애플 iOS는 애플 제품에만 적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핸드폰 제조사들은 대부분의 모델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다.

이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개방성’이라는 장점과 연결된다. 다양한 제조사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출시하는 만큼 개방형 시스템이기 때문에 지원하는 파일 형식이 다양하다. mp4 미디어 파일만 재생 가능한 아이폰 iOS에 비해, 안드로이드는 mp3, avi, wmv, asf 등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파일 형식 대부분을 그대로 수용할 수 있다. 거기다 iOS의 아이튠즈와 같은 연결 프로그램이 필요 없으니 사용자들은 편리하게 USB 외장 하드디스크처럼 USB 케이블로 어느 컴퓨터에든 자유롭게 연결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찾는 사용자들이 늘어가고 있다.

 

 

 

 

3. 윈도우폰 운영체제

 

컴퓨터의 흔들리지 않는 기준 ‘윈도우’ 시리즈의 모바일 기기용 운영체제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했으며, 사용자에게 익숙한 윈도우의 내, 외형을 그대로 계승하여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였으나, ‘윈도우 모바일’ 버전을 탑재한 스마트폰은 의외로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모바일’의 후속 버전인 ‘윈도우폰7’ 운영체제를 출시하면서 반격을 꾀하고 있다.

윈도우폰7의 장점은 컴퓨터용 운영체제인 윈도우와 호환이 탁월하다는 것. 두 운영체제 모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것이니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다. 따라서 윈도우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파일 대부분을 그대로 윈도우7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윈도우폰7 역시 아이폰의 아이튠즈와 같은 연결 프로그램이 따로 필요 없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윈도우폰7 운영체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비디오 게임기인 Xbox Live 아케이드 게임들과도 호환이 가능하다. 이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폰7에서 실행 가능한 게임 62종을 공개 발표하면서, 이제 Xbox 게임들을 윈도우폰7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됐다.
 
4. 그 밖의 스마트폰 운영체제

아이폰의 iOS,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폰7 외에도 다양한 스마트폰 운영체제가 존재한다. 다만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위 3개 운영체제에 밀려 그다지 인기를 끌고 있지 못하고 있다. 사실 전세계 스마트폰 점유율로만 따지면 심비안 운영체제가 1위, 림(RIM, Research In Motion) 운영체제가 2위다.

 

 

 

그나마 림이 블랙베리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인 ‘블랙베리 앱월드(BlackBerry App World)’를 아시아 지역 사용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트위터나 메일 사용에 편리한 쿼티 자판 을 채택하여 업무적 용도로 특히 좋은 호응을 얻고 있을 뿐이다.
 
삼성전자의 바다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폰도 향후 지속적으로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크고 작은 IT 행사에서 바다 스마트폰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면서, 보급형 스마트폰 시장을 집중 공략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더불어 ‘삼성 앱스’라는 독자적인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마련하여 현재 120여 개국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다.

 

 


   

 

 

루누리 기자 - 김보라

skfjd@naver.com

 

   

    


 

 

 

출처 : 두루누리의 행복한 상상
글쓴이 : 방송통신위원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