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증과 신용카드, 그리고 포인트카드들로 두툼했던 지갑... 가끔은 무심결에 넣어둔 영수증들까지... 정리하기도 복잡하고 돈이 아닌 것들로 가득차서 마음도 씁쓸했었는데요.
이제는 스마트폰 하나에 신분증과 카드, 포인트카드, 가계부까지도 넣고 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갑을 대신하고 우리를 알뜰살뜰한 “스마트경제인”으로 만들어 줄 기발한 어플들과 휴대폰 기능을 소개합니다!
◆ 신분증과 포인트카드를 대신하는 ‘I-Membership’ 어플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전부터 피처폰으로 학생증이나 통신사멤버십카드는 휴대폰에 넣어 다닐 수 있었는데요. 이제는 그 사용범위가 어마어마하게 늘어났습니다! 통합멤버십카드부터 각 개별 매장 혹은 학교 학생증도 모아져 있습니다! 가맹점카드가 아니더라도 직접 입력을 통해 저장해서 넣어 다닐 수 있습니다. 바로 ‘I-Membership’ 어플이에요!
[‘I-Membership’ 어플 실행모습]
◆ 결제방법도 선택한다! - 인터넷뱅킹, 기프트콘, 소액결제
그 자리에서 바로 인터넷뱅킹! 선물 받은 기프트콘을 사용하거나 소액 결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뱅킹은 은행에 직접 방문에서 먼저 인터넷뱅킹 신청을 한 후에 스마트폰으로 해당 은행의 어플을 다운 받기만 하면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프트콘은 인터넷 상에서 구매해서 사용하면 할인 효과를 얻을 수 있구요. 혹은 선물로 보내줘도 센스쟁이가 될 수 있을거에요. 하지만, 돈이 없을 때는 가장 유용하게 쓰이는 게 바로 소액결제 인데요. 인터넷에서 사용하던 결제수단이 어플로 만들어져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초간단 스마트폰 결제 어플 “바통”입니다.
- 초간단 스마트폰 결제 어플 “바통”
[‘바통’ 어플 실행모습]
“바통”은 온라인상에서 게임, 영화, 음악 등의 소액 콘텐츠 구입에 사용되는 휴대폰 결제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다날’이란 회사에서 개발한 어플로, 웹상에서 번호를 입력하고 스마트폰으로 인증을 받아 결제하던 방식에서 스마트폰에 바코드를 만들어 바로 결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바통은 마켓에서 다운 받아서 휴대폰 번호와 통신사 그리고 비밀번호를 넣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한대요. 아직 이 바코드를 통해서 결제할 수 있는 가맹점은 베니건스와 카페달콤 두 곳 뿐이지만, 많은 가맹점이 쿠폰사용처로 등록 되어 있어 바통 쿠폰을 사용하면 영수증에는 정가가 찍히지만, 스마트폰으로 청구될 때 할인이 됩니다. 아직은 가맹점이 적은 것이 흠이지만, 쿠폰도 많고 몇 년 후면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될 것 같단 생각이 드네요!
◆ 알뜰살뜰 가계부까지
[갤럭시S2 내장 기본 가계부]
늘 하루를 마감하며 집에 가서 기억을 더듬더듬 오늘 하루 어디에 돈을 썼나 기록하다보면 늘 월말쯤엔 가계부가 꼬여버린 적 많으실텐데요..!
그때그때 펜과 가계부를 들고 다니며 적기에도 힘들고.. 이제는 스마트폰 하나면 알아서 계산을 해주니 정말 편리해졌어요! 그때그때 적어서 까먹을 일도 없고, 수입, 지출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주고 그래프로도 자동 저장되니 다음 달 소비계획 세울 때도 정말 유용한 것 같아요! 카드결제 시 발송되는 문자도 가계부에 자동으로 반영이 되니 굳이 영수증을 모아둘 필요도 없어진 것 같네요~ 가계부어플은 폰에 기본적으로 저장이 되어있어서 그것을 사용해도 좋고, 많이 개발되어 있으니 본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면 좋을 거에요. 사진은 갤럭시S2의 기본 가계부입니다.
◆ 버스카드는 더 이상 안녕~ - NFC 기능 & 카드를 꽂을 수 있는 기발한 케이스
항상 폰은 손에 들고 다니면서 버스타기위해 가방에서 지갑을 꺼내고 카드로찍고 내릴 때 또 찍고 너무 귀찮다고 생각했었는데요. 달랑거리는 핸드폰 고리용 버스카드에서 이제는 더 간편한 NFC유심 그리고 버스카드를 직접 휴대폰에 꽂아 다닐 수 있는 케이스까지 나왔습니다!
-NFC [Near Field Communication]
[NFC의 다양한 기능]
NFC는 전자태그의 하나로 비접촉식 근거리 무선통신 모듈로 10cm의 가까운 거리에서 단말기 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NFC는 결제뿐만 아니라 슈퍼마켓이나 일반 상점에서 물품 정보나 방문객을 위한 여행 정보 전송, 교통, 출입통제 잠금장치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되는대요. 기존의 다른 기술보다 보안성도 높고 활용도도 높습니다. NFC 유심 어플을 실행 시켜보면 T머니와 신용카드, 멤버쉽, 쿠폰 티켓 등 여러 가지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그 중 버스카드 기능은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실제 카드 충전기 로도 충전이 가능하고, 어플 내에서 휴대폰 결제나 문화상품권으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최근 교통이용내역도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단, 법인폰이나 만 19세 미만 명의의 폰은 사용이 불가능한 것이 조금 아쉽네요.
-카드를 꽂을 수 있는 기발한 케이스
[카드를 꽂아 사용할 수 있는 실리콘 케이스]
꼭 어플이나 소프트웨어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케이스를 이용해서도 버스카드의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바로 케이스 뒷면에 카드를 꽂을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나와 따로 카드도 넣고 폰도 보호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입니다. 기존의 지갑형케이스는 폰의 화면도 보호하고 여러 개의 카드를 넣을 수 있어서 편리하긴 했지만, 사용이 번거로워 고민했었는데 우리의 필요를 잘 충족해주는 다양한 아이템들이 나와서 좋은 것 같네요.
앞서 말했듯 이제 스마트폰이 지갑을 대신해가고 있지만, 그 편리함 만큼 우리에게는 주의해야 할 것들이 남아있습니다. 편리한 소액결제로 인한 과소비나 낚시성 스팸문자에 의한 사기도 조심해야하고, 휴대폰 분실에 대비해 항상 신경 쓰고, 개인정보보호에 더욱 조심해야할 것입니다. 각자의 생활이나 취향에 맞는 다양한 경제어플들과 기능이 개발되고 있으니 잘 선택해서 사용하면 우리 모두 명실상부 ‘스마트경제인’이 될 수 있을 거라 기대해 봅니다.
두루누리 기자 - 송경미
mmaxwifenaver.com
'시사정보 큐레이션 > ICT·녹색·BT·NT外'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장통` MVNO, 사업 매출 가시화하며 주가 안정 (0) | 2011.11.07 |
---|---|
[스크랩] IT의 크로스오버 현상과 새로운 미래 (0) | 2011.11.07 |
오늘 현재, 트위터 국내 사용자 500만 명…페이스북은 448만 명 (0) | 2011.11.05 |
[스크랩] 한국에서 인터넷 사용하기. 속도가 빨라서 좋아요! (0) | 2011.11.05 |
[스크랩] 2013 애플TV가 탄생? 무엇이 다를까? (0) | 2011.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