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공익신고자는 동일인… 보도매체 입장, 검찰 발표문 보니■■

배세태 2021. 9. 9. 20:17

제보자·공익신고자는 동일인… 보도매체 입장, 검찰 발표문 보니
조선일보 2021.09.09 장상진/김명일/윤주헌 기자
https://www.chosun.com/politics/politics_general/2021/09/09/HDGMV5W6XBDZJILVFO67BYZFNU/

정치권 등에서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의 신고자로 가장 유력하게 거론됐던 인물이 자신은 신고자가 아니라는 취지의 공개 입장문을 내면서, 신고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해당 의혹을 처음 보도한 인터넷매체 측은 9일에도 ‘제보자가 국민의힘 측 인사’라는 입장을 다시 확인했다. 검찰 관계자는 “제보자가 바로 공익신고자”라고 했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에서 ‘제보자 아니냐’는 의심을 받는 다른 당사자들은 모두 의혹을 부인했다.

◇제보자와 신고자는 동일 인물

소위 ‘고발 사주 의혹’을 인터넷매체에 제보한 인물과 수사기관에 신고한 사람은 동일 인물이라 볼 수 있다. 이는 해당 매체와 검찰의 공식 인터뷰·발표문에 녹아있다.

의혹을 처음 제기한 인터넷매체 ‘뉴스버스’ 이진동 발행인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제보자가 이미 (검찰에) 휴대폰까지 제출했다”며 “조사라는 게 어느 수준의 조사인지 모르겠는데 공익신고자로서 내용을 다 적었을 거다. 그리고 거기에 준하는 자료나 이런 걸 다 제출한 걸로 알고 있다”고 했다. 제보자가 곧 신고자라는 의미다.

대검찰청 발표문도 마찬가지다. 전날 대검 대변인실이 국민의힘 김웅 국회의원의 기자 회견 직전 뿌린 문자메시지 보도자료에는 ‘대검 감찰부는 뉴스버스 보도 관련 제보자의 공익신고서 등을 제출받아 관계 법령상 공익신고자로서의 요건을 충족하였음을 확인하였습니다’라고 적혔다. 검찰 관계자는 “같은 사람이란 얘기”라고 말했다.

◇입장문엔 ‘제보자 아니다’ 명시적 표현 없었다

제보자가 누구인지 역시 명확하지는 않다. 다만 이 발행인은 인터뷰에서 제보자에 대해 “그분이다 아니다라고 말할 수 없다”며 “이미 밝혔지만 (제보자는) 국민의힘 측 사람”이라고 했다.

정치권에서는 3~4명의 이름이 카카오톡 지라시 등을 통해 돌았다. 그 중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던 조성은씨는 8일 밤 늦은 시각 <’윤석열 대검찰청’의 야당 고발사주 의혹 사건에 관한 입장문>이란 글을 올렸다. 조씨는 작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서 디지털소통위원장 등을 맡았고, 지금도 국민의힘 당적을 가지고 있다고 스스로 밝혔다.
.

작년 2월 조성은 브랜드뉴파티 대표가 국회 정론관에서 미래통합당 합류 선언 기자 회견을 열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글은 전반적으로 ‘국민의힘 김웅 국회의원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모욕과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을 하고 있다’는 취지였다. 글에서 조씨는 자신이 이재명 캠프 활동을 한다는 루머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사실이 아닌 이야기‘ ‘허위 사실’이라고 못박았다.

하지만 제보자가 아니란 표현은 입장문 어디에도 없었다. 공익신고자 여부에 대해서도 “저를 공익신고자라고 몰아가며 각종 모욕과 허위사실을 이야기하고 있고”라고 모호하게 표현했다.

이는 이튿날(9일) 이진동 발행인 인터뷰와 비슷하다. 이 발행인도 “제보자는 (특정) 대선캠프에 있지 않다” “국민의힘 측 사람”이란 것만 분명하게 말했을 뿐, 나머지 내용에 대해서는 “그 이상은 말하기 곤란하다”고 했다.

◇루머 속 제보자 지목 인물들 모두 “난 아니다”

이날 조선닷컴은 조씨 외에 정치권에서 거론되는 다른 인물 2명에게 전화로 물었지만, 모두 자신이 제보자임을 부인했다. 현직 국민의힘 고위 당직자인 A씨는 “기자들에게 전화가 계속 오는데 나는 제보자가 아니다. 왜 내가 제보자로 거론되는지 모르겠다”라고 했다.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혁신비상대책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던 B씨도 “무엇 때문에 제가 제보자라는 설이 도는지 모르겠다. 저는 김웅 의원 전화번호도 모른다. 뉴스버스라는 언론사 이름도 이번에 처음 들었다”라며 “제가 진짜 공익 제보를 한다면 저는 제 이름을 걸고 할 것이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