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VOA 뉴스 투데이] 2020년 1월 8일(미국 상원의원들 “핵·미사일 실험 재개 시…대화 어려울 것”)

배셰태 2020. 1. 8. 09:07

■[VOA 뉴스 투데이] 2020년 1월 8일

https://youtu.be/GeTN_D3v6a4

 

핵·미사일 실험 재개 시…대화 어려울 것” / “김정은 비핵화 약속…대화 여전히 희망적” / “북한 비핵화 협상 쉽게 응하지 않을 듯” / “북한 올해 더 고립될 것…인권 우려” / “고려항공 운항 급감…북한 관광 한계” / “북한 여권 영향력…올해도 세계 최하위권” / 주한미군 전우회 공식 ‘저널’ 발간



 

 

 

 

미국 상원의원들은 북한이 핵과 장거리 미사일 실험을 재개한다면 미국은 북한과 대화를 지속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시간을 끌수록 불리한 쪽은 북한이며 북한 고립을 위한 국제사회의 압박 캠페인 복원을 트럼프 행정부에 촉구했는데, 일부 의원들은 군사적 대응까지 검토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ㅡㅡㅡ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과의 비핵화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데 여전히 희망적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는 남북 관계 진전은 비핵화 속도에 맞춰야 한다는 미국의 기존 입장을 강조했습니다.

ㅡㅡㅡ

북한 고려항공의 운항이 최근 3분의 1 수준으로 급격히 줄었습니다. 비수기에 따른 감축 운항으로 보이지만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최근 관광산업에 큰 공을 들이고 있지만, 여전히 관광객 유치를 위한 시설은 부족한 실정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