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VOA 뉴스 투데이] 12월 4일(트럼프, 북한에 실망감 표출…군사 준비 태세 강조)

배셰태 2019. 12. 4. 10:25

■[VOA 뉴스 투데이] 12월 4일

https://youtu.be/beqEFjYDc68


“실망감 표출…군사 준비 태세 강조” / “특수정찰기 일주일 8차례 전개” / “분주한 남포항…제재 위반 가능성” / “미국인 56% 북한 적국으로 간주” / “북한 등 무기 기술 지원 러시아 단체 제재” / “중국 왕이, 서울 방문 한·중 관계 개선” / “북한 ‘인도주의 위기’ 세계에서 5번째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잇따른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무력 사용’ 가능성을 언급했는데, 북한의 향후 도발 강도에 대한 미국의 군사적 준비태세를 강조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미국의 외교 노력에도 불구하고 진전없는 북한 비핵화 협상과 북한 태도에 대한 실망감을 표출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ㅡㅡㅡ

최근 미 국공군과 해군의 특수 정찰기들의 한반도 전개가 지속적으로 관찰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최근 이른바 연말 시한을 내세우면서 미사일 시험 발사를 잇따라 감행한 북한의 군사 활동 상황을 면밀히 감시하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ㅡㅡㅡ

북한의 대중국 수입액이 크게 늘고 있다는 소식을 어제 전해드렸는데, 위성사진을 통해서도 이런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북한의 주요 수출입 항구인 남포항을 찍은 위성사진을 보면 과거와 달리 물동량이 크게 증가한 모습인데, 석탄 항구 등을 보면 여전히 제재 위반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