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1) 친구들과 여행계획을 세운 대학생 박가희(23)씨는 얼마전 소셜커머스에서 유명 스파랜드의 티켓을 파는 것을 보곤 약50000원에 판매중인 상품을 50%할인된 25000원에 구입했다. 친구들과 함께 스파를 다녀온 박가희씨는 “저렴하면서도 기존 이용자들과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좋다”며 “앞으로도 소셜커머스를 애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례 2) 평소 집 앞 미용실을 이용하던 정미은(42)씨는 “딸아이가 반값에 구매한 압구정동 헤어샵 쿠폰으로 파마와 염색을 동네 미용실과 비슷한 금액으로 이용하게 되었다”며 “소셜커머스를 잘 몰랐는데 자주 이용하고 싶다”며 만족스러운 응답을 하였다.
사례 3) 여자친구와 1주년 기념일을 앞둔 김형국(29)씨는 소셜커머스에서 유명 쥬얼리 브랜드의 제품을 판매해 구입했다. “다양한 제품이 있을 뿐더러 착용사진도 자세하게 나와 있어 구매하게 되었다”며 “선물 받은 여자친구도 너무 마음에 들어 했다”라고 말했다.
이들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반값 할인 정책을 펼치고 있는 '소셜커머스' 덕분입니다. '소셜커머스'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중의 하나로 물품이나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전자상거래입니다. 정해진 시간동안 일정 인원이 모이면 가격을 파격적으로 할인해 주는 것으로 일종의 '공동구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판매자는 많은 이용자들에게 단기간에 제품 홍보와 입소문을 형성 할 수 있어 인기입니다. 어쩌면 이 글을 보시는 대다수의 분들이 이미 소셜커머스를 한번쯤은 이용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소셜커머스 분야는 시작된지 1년여밖에 되지 않았지만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을까요? 2010년 8월 소셜커머스 최초 등장 당시만 하더라도 맛집, 마사지샵, 헤어샵 등 몇가지 분야만 주로 판매가 되곤 했는데요. 아직도 '소셜커머스' 하면 의류, 화장품, 공연만 생각하시나요^^? 해외 명품, 금융상품 등도 판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치열해지는 시장과 상품위주로 소비자들이 몰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업체 간 뚜렷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는데요. 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몇몇 업체에서는 임신,출산등의 육아용품, IT기기, 의류 등 하나의 카테고리 상품만을 판매하여 충성고객을 많이 만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유통업계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소셜커머스는 이용자가 많아지는 만큼 부작용도 갖고 있는데요.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즐기는 만큼 많은 이들이 구매를 하지만 그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받지 못해서 고객불만 접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소셜커머스 업체에서는 'Promise U'등의 품질보증과 고객만족 서비스를 강조하고 있는데요 다음은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피해사례입니다.
피해사례1) 싼 게 비지떡이다?!
수원에 사는 김현이(23)씨는 소셜커머스에서 구입한 쿠폰으로 친구와 함께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방문했다. 주문 전 쿠폰을 보여준 뒤 음식을 시켰는데 한 눈에 봐도 옆 테이블의 양보다 작을뿐더러 서비스도 엉망이었다. 서비스는 그대로, 가격만 반값이라는 소셜커머스의 말과는 달리 현장에서는 소셜커머스 고객에게 차별 대우를 했는데 그 때문에 김씨는 “동행한 친구에게 너무 미안했다”며 “아마 소셜커머스에서 쿠폰을 구입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피해사례를 알려주었다.
피해사례 2) 연극 티켓도 자세히 검토하고 구입해야!
대학로에 자주 방문하는 김현우(27)씨는 소셜커머스에서 구매한 연극티켓으로 2시간동안 곤혹을 치렀다고 한다. 평소 보고싶던 연극이 판매하길래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했지만 공연장에서 김씨의 자리는 맨 뒷줄. “공연장이 워낙 넓어 배우가 잘 보이지도 않고 싸다고 혹해서 구입했는데 정말 황당했다”며 “연극티켓 구입 시 세부사항을 잘 살펴봐야 할 듯”이라 응답했다.
피해사례 3) 의류상품권?! 할인, 제고상품 밖에 없어
서울에 사는 박경실(46)씨는 소셜커머스에서 유명 의류브랜드의 상품권을 파는 것을 보고 딸에게 줄 상품권을 여러장 구입했다. 이후 딸과 함께 매장에 방문했는데 그들이 살 수 있는 물건은 이월상품이나 인터넷상에서 세일중인 상품밖에 해당되지 않았다. 박씨는 “사고 싶던 물건은 구입하지 못했다”며 “팔 때는 많은 혜택을 줄 것처럼 포장하고 직접 쿠폰을 사용할 땐 소비자가 속은 시분이 든다”라고 피해사례를 밝혔다.
최근에는 아파트, 결혼정보업체 서비스 등도 소셜커머스를 통해 판매되고 있는데요. 소비자의 폭이 다양해지는 만큼 보다 신중하고 똑똑하게 소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소셜커머스 초창기부터 이용해서 다양한 상품을 구매하고 사용해본 저는 주변인이 소셜커머스를 시작한다고 하면 말해주는 저만의 소셜커머스 제대로 즐기기 비법이 있는데요. 여러분께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브랜드를 노려라!
소셜커머스 내에서 판매중인 상품은 대다수가 처음보는 레스토랑이거나 브랜드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직접 방문해 본 곳이나 누구나 알만한 유명한 레스토랑, 의류브랜드 상품권을 판매하는 등의 경우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할인 받고 가서 손해보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방법으로 구매하시길 추천할게요.
2. 회원수, 트래픽이 높은 사이트를 이용해라!
저는 항상 자주가는 사이트 몇군데만 가는 편은 아니고 제가 구매하고 싶은 상품 위주로 구매하는 편인데요. 처음 구매하시는 분이라면 신생사이트보다는 운영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지는 사이트에서 구매하시길 추천해드립니다.
3. 모음사이트 혹은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라!
처음 소셜커머스를 접한 이용자분들은 직접 사이트 몇군데만 들어가 보시는데요. 많은 사이트 때문인지 최근에는 소셜커머스 모음사이트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이 곳에선 오늘의 소셜커머스 상품을 대부분 볼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롭게 하나하나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또한 저는 주로 12시가되면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데요. 어플도 대부분 모음 어플이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접속합니다.
‘반값의 행복, 소셜커머스 합리적으로 이용하기!’ 기사 어떠셨나요?
이번 기사를 통해 소셜커머스에서 합리적으로 소비하여 즐거운 라이프스타일을 갖길 바랍니다. 그럼 ‘안전한 소셜커머스 이용을 위한 소비자 행동요령’을 소개하며 이번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 소셜커머스업체와 서비스제공업체 모두 믿을 수 있는 사업자인지 확인한다.
- 소셜커머스업체의 신원정보인 통신판매업신고, 사업자등록번호 및 고객센터, 상담전화 등이 잘 운영되는지 확인한다.
- 서비스 제공업체의 평소 메뉴와 가격 등을 미리 확인한다.
- 이용약관과 계약 내용을 꼼꼼히 확인해 환불가능여부와 유효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한다.
- 계약내용과 상이한 사용조건이나 과장광고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실제가격과 비교해 구매한다. 충동구매를 자제하며, 특히 선불 요구업체의 경우 꼼꼼히 확인한다.
- 피해가 발생한 경우 소비자상담센터(1372번)등 관련 기관이나 단체에 신고한다.
두루누리 기자 - 정다애
diana24h@naver.com
'시사정보 큐레이션 > ICT·녹색·BT·NT外'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당신이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기준은? (0) | 2011.03.31 |
---|---|
[스크랩] 스마트 폰 하나로 지갑, 열쇠, 헬스케어까지...이것이 NFC 기술! (0) | 2011.03.31 |
페이스북 '좋아요'에 대한 구글의 대답 : +1 (0) | 2011.03.31 |
데이터 MVNO는 코스트플러스 방식으로? (0) | 2011.03.31 |
<통신, 넥스트플랜을 짜라> MVNO활성화·모듈형요금제 필요 (0) | 2011.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