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美는 볼턴의 세상, 트럼프도 그 안에 살고 있다"(조선일보)...지금 미국의 살벌한 모드는 기사와 다르다▲▲

배세태 2019. 5. 16. 16:00

※"美는 볼턴의 세상, 트럼프도 안에 살고 있다"(조선일보)...지금 미국의 살벌한 모드는 기사와 다르다

 

지금 미국의 살벌한 모드는... (조선일보 기사와는 달리) 트럼프나 볼튼이나 한 두명 리더의 힘만으로 일어나고 있는 변화가 아니다... 문맥이 있다.

 

(1) 노동과정의 지능화

 

1990년경부터 분업의 모든 측면(노동과정/기술/교환)에서 일어난 컴퓨터-통신 혁명으로 노동이 빠른 속도로 지능화되기 시작했다. 헨리 포드가 시작한 '무지능 자동화' 시대가 끝났다...

 

(2) 개인관점 소통

 

또한 2010년 경부터 급속 발전하고 있는 개인관점-소통(맛폰, 인터넷 TV, 유툽, 페북, 트윗) 이, 한편으로는 사람 마다 '나의 관점'을 가지도록 만들었고 (사회 성원들이 개인관점을 갖추면, 사회의 담론이 진실에 수렴되는 경향이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인류 전체가 실시간 소통으로 엮이기 실시간으로 엮기 시작했다.

 

(3) 지중해 유산

 

한마디로 분업과 소통에 있어, 거대한 혁명적 변화가 수면 아래에서 진행되어 왔다. 이 물결을 타고 정신혁명/정치문화혁명이 진행될 수 밖에 없다.

 

특히 전세계에서 가장 강렬하게 [지중해의 정신적 유산]을 보존해 온 미국에서, 이 정신 혁명, 혹은 정치문화 혁명이 가장 먼저 본격화될 수 밖에 없었다. 지중해의 유산이란, 유대-기독교 뿌리(JC)와, 그리스-로마 뿌리(GR)이다.

 

유대-기독교는 영성과, 실존적 개체성과, 인생의 궁극적 의미/충만을 밝힌다. 그리스-로마는, 현실-삶의 컬러풀한 다양성과 (죽음을 불사한) 용감무쌍한 '정신적 정직성/철저성'을 가리킨다.

 

미국은 지중해 유산이 워낙 강했기 때문에, 1960년대 후반부터 불어닥친 해체-쓰나미에 의해 정신/문화가 아작나지 않았다. 그래서 아직 위 첫번째, 두번째 물결이 만들어지기 전에, 위 세 번째 요소만의 힘으로, 세상을 휩쓸던 , 난잡하기 짝이 없는 해체 쓰나미와 맞겨루기도 했다. 그 위대한 반란 사건을 상징하는 인물이 레이건이다.

 

그러나 레이건 때(1980년대)에는, 위 첫번째, 두번째 요소가 없었다. 첫번째 요소는 1990년 경부터 작동했고, 두번째 요소는 2010년 경부터 작동했다...그래서 레이건으로 대표되는, (첫번째 , 두번째 물결이 존재하지 않던 상황에서 일어난) 세번째 요소에 의한 위대한 반란은 ... 일과성으로 그치는 듯 보였다..

 

그러나 지금은 다르다. 위 세 요소가 모두 성숙했다...

 

(4)셰일혁명 완성

 

게다가... 셰일혁명이 완성됐다. 1970년경부터 미국인을 지배해 온 '석유강박'(OPEC을 받들어 모시고, 서유럽에 호구 잡히고, 소련-러시아를 주적으로 삼으면서, 중국을 키워주며, 천지사방을, 위기관리 한답시고, 혹은 땜빵한답시고 뛰어다는 상황)이 사라졌다... 오히려 미국이야말로 가장 영향력 큰 '산유국'이 됐다.

 

한마디로 위 1,2,3은 정신을 가리키고, 위 4는 물질을 가리킨다. 이제야... 정신과 물질 사이에 합이 맞았다.

 

이런 배경을 깔고 등장한 리더십이 트럼프다... 그 리더십의 핵심 브레인 중 하나가 볼튼이다. 그러니, "트럼프의 막무가내는, 볼튼의 밑그림을 따른 것" 이라는 천박한 (조선일보 식) 분석은 웃고 넘겨야 한다.

 

출처: 박성현(뱅모) 페이스북 2019.05.16

(이선본 대표)

ㅡㅡㅡㅡㅡㅡㅡ

[관련 기사]

■"美는 볼턴의 세상… 트럼프도 그 안에 살고 있다"

조선일보 2019.05.16 원우식 기자

http://m.chosun.com/svc/article.html?sname=news&contid=2019051600258#Redyho

 

이란과 군사적 긴장 고조, 베네수엘라 쿠데타 지원… 美, 대외정책서 강경한 군사개입 카드 수시로 꺼내 들어

==============

[참고요]

■[세뇌탈출] 미국발 통합혁명 & 미중전쟁의 뿌리 - 석유·소통·분업 1~4부

(박성현 뱅모 대표 '19.05.14)

https://youtu.be/jce1HG_6S58

https://youtu.be/qUpufkKp1jU

https://youtu.be/3y1jzvE82To

https://youtu.be/z0ShYjapFL4

===========

http://blog.daum.net/bstaebst/35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