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포드 국무부 차관보 "북한, FFVD 달성시 무기 프로그램 복구 시간 걸릴 것”

배셰태 2019. 3. 13. 08:45

포드 차관보 “FFVD 달성시 무기 프로그램 복구 시간 걸릴 것”

VOA 뉴스 2019.03.13 조은정 기자

https://www.voakorea.com/a/4826281.html

 

크리스토퍼 포드 국무부 국제안보·비확산 담당 차관보.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를 달성하면 북한의 위협 프로그램을 다시 복구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국무부 고위 관리가 밝혔습니다. 또 북한에도 경제적 이익을 주는 비핵화 합의를 맺어 북한이 스스로 합의를 준수하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중략>

 

크리스토퍼 포드 국무부 국제안보∙비확산 담당 차관보는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 비핵화를 이루는데 성공하면 북한이 미국과 맺은 비핵화 합의를 깨더라도 프로그램을 복구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략>

 

포드 차관보는 12일 워싱턴의 카네기국제평화재단에서 열린 핵정책 토론회에서 “북한이 미국과 비핵화 합의를 맺고 3~4년 뒤 철회하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습니다.

 

포드 차관보는 “분명히 문제가 될 것”이라면서도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 비핵화를 달성하면 북한이 미국과 맺은 비핵화 합의를 깨더라도, 현재 갖고 있는 위협 프로그램과 조금이라도 유사한 어떤 것을 복원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 시간 동안 국제사회는 대응책을 강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포드 차관보는 “미국의 목표는 북한이 비핵화 합의를 지키는 것이 스스로에게 이익이 되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라면서 미국은 북한에 비핵화 이후에만 제재 완화를 고려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고 말했습니다.

 

<중략>

 

또한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 준수 등 의무를 준수할 때 번영하는 미래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포드 차관보는 말했습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