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유엔 안보리, IOC ‘대북제재 예외’ 요청 거부 확인...“미국이 반대”●●

배셰태 2018. 8. 4. 05:33

UN 안보리, IOC ‘제재 예외’ 요청 거부 확인...“미국이 반대”

VOA 뉴스 2018.08.03 안소영 기자

https://www.voakorea.com/a/4512761.html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경기가 열린 강릉아이스아레나에서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북한 렴대옥, 김주식 선수와 함께 경기를 관람하고 있다. 바흐 위원장은 3월에는 평양을 방문하고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면담했다.

 

북한에 스포츠 장비를 반입하게 해 달라는 국제올림픽위원회 (IOC)의 요청이 미국의 반대로 거부됐다고 유엔 안보리가 공식 확인했습니다. ‘제재 예외’가 허용되지 않았다는 설명입니다.

 

<중략>

 

IOC의 대북 제재 예외 요청이 미국의 반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위원회가 공식 확인했습니다.

 

이달 유엔 안보리 의장국인 영국은 미국이 북한에 스포츠 용품을 반입하려는 IOC의 시도를 막았다는 보도를 확인해 달라는 VOA의 요청에 사실이라고 답했습니다.

 

유엔 안보리 영국 대표부의 매튜 무디 대변인은 3일 이메일 답변에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스포츠 장비 이전을 허용해 달라며 1718 대북제재위원회에 ‘제재 예외’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고, 미국이 그 요구를 지지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이는 (IOC의) ‘제재 예외’ 요청이 인정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