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어떻게 이용하고 있을까? 방송통신위워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지난 11월 스마트폰 이용자 2,109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이용실태'를 조사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지난 7월에 발표한 1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에 이은 두 번째 조사로 1. 스마트폰 이용현황 2. 모바일앱 이용현황 3. 스마트폰 전용 정액요금제 이용현황 4. 스마트폰을 통한 SNS이용현황 등을 조사했는데요,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일 평균 1.9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이용하며, 600만명을 넘어서면서 주 이용자가 20~30대에서 40~50대로 확산되고 있어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언제·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원활해지면서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무선인터넷 활용도가 크게 높아졌어요.
모바일 앱 다운로드 이용실태
스마트폰 이용실태는?
스마트폰 40-50대로 확산
신규 스마트폰 이용자(이용기간 6개월 미만)는 1차 조사에서는 과반수가 남성(58%) 및 20-30대(77.1%), 전문관리직/사무직(59.9%)으로 집중되어 얼리어답터의 특성을 보인 반면, 이번 2차 조사결과는 여성, 40-50대, 서비스/생산직 및 주부 등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스마트폰 이용이 전 계층으로 확산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평균 1.9시간, 평일 점심시간 주로 사용
스마트폰 이용자는 일평균 1.9시간동안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일에는 점심시간대(‘12-13시’ 33.4%)와 퇴근시간대(‘18-19시’ 33.6%, ‘19-20시’ 31.3%)에 이용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죠.
스마트폰으로 58.2분 동안 인터넷 이용
스마트폰 이용자의 92.5%가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며, 일평균 58.2분동안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인터넷 접속시 주로 ‘이통동신망(3G)(60.3%)’을 이용하고 있는 반면, 선호하는 인터넷 접속방법으로는 ‘이동통신망(45.3%)’과 ‘무선랜(WiFi)(45.2%)'간에 차이가 없었습니다.
모바일앱평균 28개 설치
모바일앱 다운로드 이용자(스마트폰 이용자의 69.5%)는 모바일앱을 평균 28개 설치하고 있고, 유료 모바일앱 다운로드 이용자 10명중 3명이 월평균 5,000원 이상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유료앱 비율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으로 SNS 이용자 64.0%
스마트폰 이용자 10명 중 6명이 ‘스마트폰을 통한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자(64.0%)’로 나타났으며, 70% 이상이 ‘장소에 관계없이 SNS 이용이 가능해서(73.5%)’, ‘스마트폰을 항상 갖고 다니기 때문에(72.7%)’ 스마트폰을 통해 SNS를 이용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스마트폰 광고 84.2%가 접한 경험 있어
스마트폰 이용자의 84.2%가 스마트폰을 통해 광고를 접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접한 광고는 ‘검색 광고(48.2%)’와 ‘메시지 광고(47.8%)’이고, ‘배너광고’를 접한 경우도 42.2%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메시지 광고’의 내용을 살펴보거나 확인한 경우가 34.8%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검색광고(32.1%)’, ‘배너광고(25.8%)’ 등의 순이었지요.
스마트폰 A/S 경험자 80.8%
스마트폰 A/S 경험자의 80.8%가 A/S를 신청하거나 받으면서 불편을 경험하였으며, 주된 불편사항은 ‘무상 수리 또는 새 단말기 교체 대상이 되기 어려움(35.6%)’, ‘유상수리비용이 비쌈(28.1%)’, ‘주변지역 A/S센터 부족(26.4%)'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 이용 활성화 과제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42.8%가 스마트폰 이용에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반면, ‘요금제(18.4%)’ 및 ‘단말기 가격(15.2%)’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접속 방법
이번 조사 결과, 스마트폰이 우리 일상생활에서 밀접하게 활용되고 있어 본격적인 스마트시대가 도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스마트모바일로의 패러다임 변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무선인터넷 활성화 종합계획 ‘Smart Mobile Korea Vision 2010'(’10.4)를 차질없이 수행하여 스마트모바일을 통한 “제2의 인터넷 도약”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제2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전문은 isis.kisa.or.kr(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 www.smac.or.kr(스마트모바일앱센터)에서 다운받으시면 더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어요!!
'시사정보 큐레이션 > ICT·녹색·BT·NT外'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이냐 앱이냐] 태블릿시장서도 정면 충돌 (0) | 2011.01.05 |
---|---|
방통위, '제2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발표 (0) | 2011.01.05 |
직장인 35.8%, "온라인 인맥과 애인된 적 있어" (0) | 2011.01.05 |
김해-강릉, 내셔널리그에 소셜 네트워크의 바람을 일으키다 (0) | 2011.01.05 |
[디지털 혁명이 세상을 바꾼다] 소통 방식의 진화 ‘SNS’ (0) | 2011.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