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구매를 고려중인 정연철(40, 인테리어)씨는 집에 작은 홈 바를 설치해 아내와 오붓한 시간을 갖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창 밖으로 보이는 경치는 아파트 구매 요건 중 늘 우선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파트는 층과 동에 따라 조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일일이 확인하지 않고서는 원하는 조망권을 찾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만약 집안에서 조망권에 대한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면 얼마나 편리할까요? 그것도 3D로 말이죠. 모르긴 몰라도 맘에 드는 동과 층을 콕 짚어 경치를 확인해볼 수 있다면, 직접 돌아다니는 시간과 비용이 상당부분 줄어들 것으로 보이는데요. 왠지 보는 순간 아바타의 세계가 열릴 것 같은 부동산 서비스가 과연 있을까요?
<이 정도는 아니겠지만, 그래도 기대가 되는 건 사실이죠? ^^ 출처=네이버영화>
온나라부동산포털, 입체 지도로 조망권도 보여줘요.
이러한 생각에서 출발한 서비스, 정말 있습니다. 전국의 부동산 정보를 제공해주는 온나라부동산포털에서 입체 조망권 서비스를 시작한 것인데요. 와우~ 어떤 모습으로 나올지 궁금해집니다.
국토해양부에서는 전국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온나라부동산포털(www.onnara.go.kr)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특정 건물(토지)에서 입체적으로 지도나 경치를 볼 수 있는 서비스(입체적 부동산 지도)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서비스를 확대 시행하여 입체적으로 경치를 볼 수 있는 지역이 10 곳으로 확대했다고 해요.
* 입체적 부동산 지도: 2차원 평면지도에 높이, 색상 등을 추가하여 현실세계와 유사한 입체적인 건물 등 시설물 정보를 의미합니다. |
금번 서비스 확대 지역은 인천(도서지역 제외), 오산, 의정부, 구리, 대구, 공주, 청주, 제주도 등 8개 지역과 시범서비스중인 수원, 의왕을 포함하여 총 10개 지역입니다.
아파트 구매 시 조광권과 일조권, 실거래가 등을 미리 ‘입체적 부동산 지도’로 확인해보고 원하는 장소만 방문하면 돼 부동산 구매 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온라인부동산포털에서는 부동산의 공시가격, 토지이용규제정보, 아파트 실거래가 등 부동산 정보도 제공하고 있어 관심지역의 부동산 정보를 보다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국토해양부는 국토공간정보 구축사업과 연계하여 “입체적 부동산지도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해 나간다고 하는데요. 다만, 3차원공간정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실제 모습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은 기억해주세요~
제주도 해변 건물의 조망권은 어떨까? 함께 이용해 봐요.
푸른바다와 정겨운 사투리가 공존하는 곳, 그래서 노년을 여유롭게 보내고 싶은 사람들이 한번쯤은 정착해서 살고 싶다고 생각하는 곳이 제주도인데요. 서울에 있는 사람이 제주도까지 가서 부동산을 알아보기란 그리 쉬운일이 아닌데요. 과연 제주도 바닷가 근처의 건물에서의 조망권은 어떨까요? 제주도 서귀포시의 한 건물에서의 조망권을 ‘입체적 부동산 지도’로 살펴보도록 할까요?.
우선 온나라부동산포털(www.onnara.go.kr)에 접속해야겠죠? 온나라부동산포털에 접속하여 상위 메뉴에서 온나라지도 > 입체적 부동산 지도를 클릭합니다.
<사진설명. 온나라부동산포털 첫 화면 ⓒ 온나라 부동산종합포털 정보>
입체적 부동산 정보 화면이 새 창으로 생성됩니다. 만약 지도가 안 보인다면 지도를 보기 위해 ActiveX 컨트롤러를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를 묻는 화면이 생성되면 ‘예’하세요.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사진설명. 좌측이 주소를 검색할 수 있는 화면, 우측이 지도를 확대 축소할 수 있는 화면
ⓒ 온나라 부동산종합포털 정보>
위치 검색을 위해 시도에서 제주특별자치도를 선택하고 시군구에서 서귀포시 읍면동에서 서귀동, 번지로는 11-2도를 선택 후 검색해 봅니다. 시골 바다가 보고 싶어서 이렇게 설정했어요.
<사진설명. 시도를 선택하면 해당 시도의 시군구>읍면동>번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온나라 부동산종합포털 정보>
검색결과 인근 부동산 개발정보, 토지정보 등 부동산 정보가 보여지며 창을 닫으면 해당 지역의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사진설명. 검색결과 팝업으로 해당 지역부동산정보를 보여줍니다
ⓒ 온나라 부동산종합포털 정보>
자, 이제 본격적으로 3D 조망권을 확인할 시간입니다. 상단의 ‘조망권’ 버튼을 클릭합니다. 조망권 버튼 바로 아래에 ‘건물선택’ 버튼을 클릭 후 지도에서 조망을 보고 싶은 건물을 클릭합니다.
ⓒ 온나라 부동산종합포털 정보
조망권 설정창에서 스타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건물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펼쳐집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효과적으로 보여지는데요. 과거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라는 가상현실 게임에 들어온 듯 합니다.
ⓒ 온나라 부동산종합포털 정보
상단의 일조권 버튼을 클릭하면 일조권 시간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설정한 후 보고 싶은 건물을 클릭하면 일조권이 표시됩니다.
ⓒ 온나라 부동산종합포털 정보
선택한 건물의 등기부등본기본정보와 토기기본정보도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상단 메뉴의 ‘등기부등본기본정보’, ‘토지건물기본정보’ 버튼을 클릭하면 조회하거나 발급할 수 있습니다.
온나라부동산포털의 다른 서비스는 무엇이 있나?
이해하기 쉽도록 지도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온나라부동산포털은 부동산 정보는 물론 민원열람, 정보조회, 각종 부동산 통계, 분양정보, 부동산 정책까지 우리나라 부동산에 관한 모든 정보를 심도 깊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번 살펴볼까요?
♣ 온나라 지도 서비스
필지별 부동산 정보, 분양정보, 용도지역지구정보, 부동산개발정보 및 3차원 부동산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진설명. 온나라지도서비스 ⓒ 온나라 부동산종합포털 정보>
♣ 민원열람서비스
토지이용계획확인서, 개별공시지가, 인터넷등기 등 부동산 정보와 관련된 자료들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사진설명. 민원열람서비스 ⓒ 온나라 부동산종합포털 정보>
♣ 정보조회서비스
내 토지찾기서비스, 토지건물기본정보, 아파트실거래가, 부동산중개사무소, 개별주택공시가격, 공동주택공시가격의 정보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진설명. 아파트실거래가 ⓒ 온나라 부동산종합포털 정보>
♣ 부동산 통계서비스
국토해양부가 통계 공모한 부동산 거래, 지가변동률, 국토/고시, 소유권변동, 기타 통계 자료를 열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진설명. 부동산통계 ⓒ 온나라 부동산종합포털 정보>
요즘, 집 살 때 집 주위 조망권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입체적 지도 서비스로 예전과 달리 직접 돌아다니지 않고서도 관심 있는 부동산의 경치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디지털 이미지를 보여줘 사실감이 좀 떨어지는 것 같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조망권이 어떻다는 것은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이젠 집 구할 때 발품 먼저 팔지 말고 인터넷으로 조망권 먼저 확인해 보는 것만으로도 상당 부분 수고를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책공감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하여 공지사항 내 "정책공감 블로그 댓글정책"을 참조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책공감
'시사정보 큐레이션 > 국내외 사회변동外(1)'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년 취업 키워드, 인턴십…SNS…경력직 (0) | 2010.12.30 |
---|---|
가계자산의 쏠림현상 ‘76%가 부동산’의 위험성 (0) | 2010.12.30 |
자영업 잔혹사, ‘구조조정’ 필요하다 (0) | 2010.12.29 |
대한민국, 노인 60% 자신이 직접 생활비 마련 (0) | 2010.12.29 |
통계청, `2010 인구주택총조사`…'나홀로' 가구 400만 (0) | 2010.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