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방송통신위원회와 실시한 ‘2010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인터넷 이용자는 더욱 성숙해지고 이용자 층도 두터워졌다. 또한 인터넷 의존도가 대폭 높아졌으며,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도 이메일 중심에서 메신저∙블로그∙SNS로 확대 된 것으로 나타났다.
| 인터넷이용률 |
현재 국내 인터넷 이용자수는 3701만 명으로, 2000년(1904만명) 이후 10년 동안 약 2배(1797만명) 증가했다. 또 인터넷 이용률은 2000년 44.7%에서 77.8%로 33.1%p 늘어났다. 연령별로는 40대 인터넷 이용자수가 2000년 153만 명에서 2010년 731만 명으로 4.7배(578만명) 증가했고, 이용률도 22.7%에서 87.3%로 64.6%p 늘었다.
?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 추이(%, 천명)
특히 2009년에는 40대 인터넷 이용자수가 20대 인터넷 이용자수를 처음으로 추월했다. 이와 함께 30대도 인터넷 이용자수가 388만 명에서 804만 명으로 2.1배(416만명), 이용률이 43.6%에서 99.3%로 55.7%p 증가하며 40대와 함께 국내 인터넷 이용자 증가를 주도한 것으로 분석됐다.
? 성별 인터넷이용률(%) ? 성별 인터넷 이용자수(천명) ? 연령별 인터넷이용률(%) | 인터넷 이용행태 | 주요 인터넷 서비스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인터넷 이용자의 64.3%가 인터넷쇼핑을 하고 있으며, 20대의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90.1%로 나타났다. 주된 구매품목은 의류∙신발∙스포츠용품∙액세사리(70.3%) 순이었으며, 13.3%가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쇼핑을 이용하고 있었다. 10명 중 4명이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 있었다. 월평균 이용횟수는 4.9회로, 이 가운데 9.2%가 모바일로 인터넷뱅킹을 사용했다. ? 인터넷뱅킹 이용률(%) - 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만 18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주식거래 이용률은 9.8%로 월평균 11.8회로 나타났으며,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거래주식 이용자는 3.5%로 조사됐다. ? 인터넷 주식거래 이용률(%) - 만 18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8.8%가 전자책 이용자이며, 78.7%는 향후 전자책 이용의향이 있고, 38.6%는‘전자책이 향후 종이책을 대체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 전자책 이용률(%) - 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 이메일 이용률(%) -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인스턴트 메신저는 인터넷 이용자의 과반수(52.4%)가 이용하고 있으며, 43.4%가 업무 용도로 메신저를 사용하고 있다. 모바일을 통한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는 5.1%로 조사됐다. ?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률(%) -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특히 최근에는 블로그∙커뮤니티 등의 SNS 서비스가 급성장하면서 인터넷 이용자의 65.7%가 SNS를 이용하고 있었다. 이용자의 29.6%가 업무용도로 이용하고 있으며, 모바일을 통한 SNS 이용자는 5.8%였다. 20대(89.0%) 및 6~19세(78.1%)가 SNS의 주이용자로, 젊은 층에서 주도적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SNS 이용자 10명 중 8명은 블로 ? SNS 이용률(%) -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이번 조사결과 10~20대를 선두로 확산되기 시작한 인터넷은 30~40대가 가세하면서 본격적인 성장기를 맞이했으며, 향후 10년은 50대 장년층을 중심으로 전연령대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KISA는 앞으로도 인터넷∙모바일 접근 기회를 확대하고 인터넷∙모바일의 생산적 활용을 촉진해 인터넷 산업활성화로 연결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지역별 인터넷 이용자 분포를 보면,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3701만명)의 절반에 가까운 46.6%가 서울 및 경기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이 높은 지역은 다르게 집계됐다. 만 3~9세 남아는 제주 지역(90.6%)이, 여아는 서울(88.8%)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60세 이상 고연령층에서는 남성은 대전(43.0%)과 울산(43.0%)에서, 여성은 부산(25.0%) 및 울산(23.7%)이 높았다.
그 형태의 SNS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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