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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청, 소셜네트워크 통해 중기 해외마케팅 지원

배셰태 2010. 12. 29. 14:53

중기청, 소셜네트워크 통해 중기 해외마케팅 지원

헤럴드 생생뉴스 사회 2010.12.29 (수)

 

중기청은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마케팅지원을 통해 중소기업 제품 및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해 수출확대를 도모한다.

 

소셜네트워크는 온라인을 통해 서로의 관심사, 의견, 정보 등을 공유하는 활동으로 트위터(twitter.com), 페이스북(facebook.com), 링크드인(linkedin.com), 유투브(youtube.com) 등이 있다.

 

이번사업은 보안, S/W, 쥬얼리, 화장품 등 500만불이하 수출유망품목 생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SNS관련한 마케팅 비용을 최대 500만원한도로 수출역량별로 차등지원(70~90%) 한다

 

우선 K-star Shop(k-star shop.com) 및 고비즈 코리아(gobiz-korea.co.kr) 사이트 등록기업(300개사)의 수출제품 스마트폰용 웹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해 알리바바 등이 보유한 글로벌 바이어에게 홍보기회를 제공한다

 

한류스타 공연시 동 어플리케이션 QR코드가 포함된 잡지 및 포스터 등을 배포하여 홍보효과를 극대화 하고 구독자가 QR코드를 스마트폰에 찍으면 해당엡이 스마트폰에 자동저장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으로 구성된 소비자 체험단(300명)을 운영, 제품 사용후기를 소셜네트워크사이트에 전파하여 입소문마케팅도 지원할 계획이다.

 

링크드인 사이트(linkedin.com)를 통해 중소기업 수출담당자와 글로벌 바이어와의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도 지원하고 핵심 부품소재, 중간재 생산 중소기업(50개사)를 대상으로 바이어 검색, 무역그룹가입, 수출상담 및 거래제의서 발송 등을 지원한다.

 

이밖에 중소기업 제품관련 동영상을 유투브 사이트(youtube.com)에 등록하고 구글 등 검색엔진과 타 소셜미디어와의 연계를 지원한다. 제품과 서비스를 설명하기 용이하고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동영상을 바이어가 인터넷에서 제품키워드 검색시 상위등록과 소셜네트워크 사이트내 동영상 링크 등을 지원한다.

 

중기청 김영태 해외시장과장은 “이 사업은 한류스타 마케팅과 신용도 높은 바이어와의 비즈니스를 통해 관련업계 및 소비자에게 중소기업의 제품과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시범사업 성과 등을 감안해 내년에 지원규모 및 추가지원방안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최근 미국시장을 중심으로 소셜네트워크(SNS) 사이트는 급증하는 이용자 및 강한 전파력 등으로 기업마케팅에 활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미국기업은 현재 마케팅 예산의 5%를 Social Media에 사용하고 있으며 향후 5년내 20%수준까지 높일 전망이다. 스타벅스는 페이스북 기업페이지 관리, 각종 이벤트 및 신제품에 대한 내용을 공유 등을 통해 18백만 명의 팬을 확보하고 있다.


상시적으로 인터넷 접속가능한 스마트폰 환경에서 기업마케팅과 관련한 SNS의 효용성은 더욱 높아질 전망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2009년 현재 177백만대로 전체 휴대폰 판매량의 15.1%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3년 603백만대로 38.5%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중소기업 SNS마케팅 지원사업은 1월 3일부터 중소기업 유통센터 홈페이지(www.sbdc.co.kr)를 공고하며 신청기업에 대한 서류평가 및 선정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2월까지 최종지원기업을 선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