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미국 국무부 “북한 핵실험장 폐기 발표 환영…사찰 가능해야”

배셰태 2018. 5. 15. 05:46

국무부 “북한 핵실험장 폐기 발표 환영…사찰 가능해야”

VOA 뉴스 2018.05.15 백성원 기자

https://www.voakorea.com/a/4393500.html

 

13일 한국 서울역에 설치된 TV에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발표에 관한 뉴스가 나오고 있다.

 

국무부는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결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사찰과 완전한 설명이 가능해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습니다. <중략> 국무부는 북한이 핵실험장 폐기 계획을 발표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중략>

 

캐티나 애덤스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14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풍계리 핵실험장을 갱도 폭파방식으로 폐기하겠다는 북한의 최근 발표에 대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어 현장 조사와 검증을 할 수 있는 전문가들도 초청돼야 한다고 판단하느냐는 질문에, 사찰할 수 있고 완전히 확인할 수 있는 영구적이고 되돌릴 수 없는 (풍계리 핵실험장의) 폐쇄 조치는 북한을 비핵화하는데 중요한 단계라고 지적했습니다.

 

<중략>

 

그러면서 추가적인 세부사항을 알게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애덤스 대변인은 미국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한반도 비핵화에 전념하고 있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또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전 비핵화 협상에서 점진적이고 단계적 접근은 모두 실패했기 때문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중략>

 

특히 미국은 북한이 조치를 취할 때마다 양보를 해 주는데 관심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핵 프로그램 폐기를 기대하며, 비핵화가 이뤄질 때까지 경제 제재를 계속 가할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