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제임스 매티스 국빙장관 “북한 관련 낙관론 유지…예단 안해”

배셰태 2018. 4. 28. 08:11

매티스 장관 “북한 관련 낙관론 유지…예단 안해”

VOA 뉴스 2018.04.28 김영남 기자

https://www.voakorea.com/a/4368302.html

 

짐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27일 국방부 청사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짐 매티스 국방장관은 북한을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를 현재 답할 수는 없지만 낙관론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평화협정 체결 시 주한미군이 필요하냐는 질문엔 즉답을 피했습니다.

 

<중략>

 

매티스 국방장관은 27일 북한 문제와 관련해 현재 낙관론을 갖고 있다며 1950년 이후 보지 못한 기회를 맞게 된 것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중략>

 

매티스 장관은 27일 국방부 청사에서, 북한을 신뢰할 수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는 외교이자 협상 문제이고 앞으로 나아가게 된다면 신뢰를 쌓아갈지 여부에 달려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어떻게 될지 지켜볼 것이라며 예언을 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이는 외교관들이 이끌어 갈 부분이라며 어떤 것도 예단하지 않겠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매티스 장관은 남북한이 ‘판문점 선언’에 소개된 것처럼 평화 협정을 맺으면 미군이 한반도에 주둔할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에, 이 부분은 우선 동맹국들과 논의하고 북한과도 물론 논의할 문제라고 답했습니다.

 

<중략>

 

지금은 절차를 밟아가고 협상을 할 때이며 어떻게 될 지 여부에 대해 전제 조건이나 추측을 할 때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이는 외교관들이 작업할 부분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하전략